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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사회복지실습의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실습은 학생들에게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실제 복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요구와 문제를 직접 경험하고 해결책을 탐색함으로써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사회복지실습은 이론과 실천의 통합을 위해 필수적이며,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위한 석이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1.2. 노인복지시설의 이해
노인복지법에 근거하여 노인의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와 요양을 통해 심신 건강을 유지하며 노후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시설을 노인복지시설이라 한다. 노인복지시설은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일자리지원기관 및 학대피해노인 쉼터 등으로 구분된다. 노인주거복지시설에는 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노인복지주택이 있으며, 노인의료복지시설에는 노인요양시설과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이 있다. 노인여가복지시설에는 노인복지관, 경로당, 노인교실이 있으며, 재가노인복지시설에는 방문요양,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방문목욕, 재가노인지원, 방문간호 서비스가 제공된다. 노인보호전문기관에는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지역노인보호전문기관이 있으며, 노인일자리지원기관은 지역사회에서 노인일자리를 개발·지원하거나 노인에 대한 재화의 생산·판매 등을 직접 담당한다. 이처럼 다양한 노인복지시설이 있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1.3. 실습생의 역할과 책임
실습생의 역할과 책임이다. 실습생은 주어진 과제의 자료 및 수행과정에 대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습생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하며, 실습기관의 지침과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와 원활한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본론
2.1. 노인복지시설 현장 실습
2.1.1. 시설 운영과 조직 구조 이해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등급 판정을 받은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지원, 재활 및 여가 활동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요양원의 운영과 조직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요양원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는 운영위원회이다. 운영위원회는 시설장, 사회복지사, 간호사, 요양보호사 등 직원 대표와 수급자 대표, 지역사회 인사로 구성된다. 운영위원회에서는 시설의 예산과 사업계획, 종사자 교육 및 신규 프로그램 도입 등 주요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한다.
시설장은 요양원의 대표로서 시설 전반을 총괄 관리하며, 사회복지사는 이용자 상담 및 서비스 계획 수립, 가족 상담, 자원 연계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사는 어르신의 건강관리와 투약 관리,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 및 지도를 수행한다. 요양보호사는 어르신의 일상생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