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색깔 프로젝트 소개
1.1. 주제 선정 이유
유아들은 매일 다양한 색의 자연환경, 옷, 놀잇감, 색연필, 크레파스 등의 다양한 색채 환경에 의해 시각적인 자극을 받고 있다. 이에 다양한 색상의 시각적 자극요소를 학습의 요소로 구체화시키고 이를 심층적으로 탐구해 나가는 일은 유아에게 교육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특히 색의 다양한 종류와 각각의 색이 주는 느낌과 우리 주변에서 특별한 의미가 부여되는 상징색 등을 알아보는 과정 또한 유아에게 교육적으로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사료되어 '색깔'을 프로젝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주요 개념
색깔은 여러 가지가 있고 각 색은 서로 섞어서 다른 색이 만들어진다. 물체에는 고유의 색이나 인공의 색이 있으며 색을 나타내지 않는 것도 있다. 색마다 자신의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색은 기관이나 의미를 대표적으로 상징하기도 한다. 자연에서 얻어지는 자연의 색이 있으며 인공으로 만들어지는 인공의 색이 있다. 염색의 과정을 거쳐 자연의 색이나 인공의 색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색마다 가지고 있는 느낌이 다르다. 가시광선은 사람이 볼 수 있는 색깔을 담은 빛이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건물이나 물건에서 여러 가지 색을 찾아볼 수 있으며 우리 주변의 사물이나 건물에서 다양한 색깔을 볼 수 있다.
1.3. 브레인스토밍
빨강, 주황, 흙색, 나무색,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나뭇잎색, 꽃잎색, 채소색, 과일색, 하늘색, 검정, 흰색, 분홍, 보라, 구름색, 바다색, 잔디색, 실, 옷감, 크레파스, 싸인펜, 매직, 물감, 파스텔, 파스넷, 페인트, 남자느낌, 여자느낌, 시원해요, 따뜻해요, 차가워요, 어두워요, 밝아요, 병원, 소방서, 우체국, 국기, 신호등, 경찰차, 노선도, 표지판, 색의 혼합, 공기, 바람, 물, 유리이다.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 검정, 흰색, 분홍, 흙색, 나무색, 나뭇잎색, 꽃잎색, 채소색, 과일색, 하늘색, 구름색, 바다색, 잔디색, 실, 옷감, 크레파스, 싸인펜, 매직, 물감, 파스텔, 인조가죽, 파스넷, 페인트, 남자느낌, 여자느낌, 따뜻해요, 차가워요, 시원해요, 따뜻해요, 어두워요, 병원, 소방서, 우체국, 신호등, 경찰차, 국기, 노선도, 표지판, 남색, 빨강, 흰색, 분홍, 초록, 파랑, 하늘, 흰색, 보라, 갈색, 검정+흰색, 파랑+노랑, 파랑+흰색, 빨강+흰색, 빨강+파랑, 빨강+노랑, 파랑색, 보라색, 분홍색, 흰색, 검정색, 노랑색, 하늘색, 갈색, 공기, 바람, 물,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