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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신생아퇴원교육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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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위험신생아퇴원교육지침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APGAR 점수의 정의와 사용 목적
1.2. 미숙아 및 저체중 출생아의 특성
1.3. 고위험 신생아의 주요 질환과 관리

2. 고위험 신생아 퇴원 교육 프로그램
2.1. 교육 대상 및 교육자
2.2. 교육 방법 및 교육 시간
2.3. 교육 장소
2.4. 교육 내용

3. 퇴원 교육 세부 내용
3.1. 위생 관리
3.1.1. 목욕
3.1.2. 제대 관리
3.2. 건강 문제 대처 및 예방
3.2.1. 발열 시 대처
3.2.2. 딸꾹질 시 대처
3.3. 안전 관리
3.4. 수유 방법
3.5. 투약 교육
3.6. 영아 심폐소생술
3.7. 예방 접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APGAR 점수의 정의와 사용 목적

APGAR 점수는 출생 직후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이다. 신생아가 처음으로 자궁 밖으로 나와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검사는 다섯 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지며, 0점에서 2점까지 점수를 측정하여 총점을 통해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평가한다. 검사 항목으로는 피부색과 외모, 맥박 횟수, 자극에 대한 반응, 근육의 힘, 호흡이 있다. [1]


1.2. 미숙아 및 저체중 출생아의 특성

미숙아는 태어날 때의 자세가 늘어진 자세로 사지가 신전되어 있으며, 몸통은 작고 머리는 몸통에 비해 크다. 이에 반해 정상아는 피하지방이 더 많고 사지를 굽히고 있다. 미숙아의 귀 연골은 잘 발달되어 있지 않아 쉽게 접혀지며, 머리카락은 가늘고 깃털 같은 모습을 띠며 솜털이 등과 얼굴을 덮고 있다. 반면 정상아의 귀 연골은 잘 발달되어 있고 머리카락은 강하고 굵다. 미숙아의 발바닥은 더 부어 보이며 얇은 주름을 볼 수 있는데 반해 정상아의 발바닥은 깊고 선명한 주름이 있다. 여아의 경우 미숙아의 음핵은 돌출되어 있고 대음순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으며 갈라져 있지만, 정상아의 대음순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음핵은 돌출되어 있지 않다. 남아의 경우 미숙아는 음낭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늘어져 있지 않으며 주름이 적고 환이 서혜부나 복강 내에 있지만, 정상아는 음낭이 잘 발달되어 있고 늘어져 있으며 주름이 많고 고환이 음낭 안으로 잘 내려와 있다. 이처럼 미숙아와 정상아는 태어날 때의 자세, 귀 연골, 발바닥 모양, 성기 발달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


1.3. 고위험 신생아의 주요 질환과 관리

미숙아 망막증(ROP)은 미숙아, 특히 저체중 출생아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증식성 망막병증이다. 출생 시 망막의 혈관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미숙아에게 출생 후 혈관 형성 과정에 장애가 발생하면 망막의 혈관 형성 부위와 혈관 무형성 부위의 경계에서 비정상적인 섬유혈관 증식이 발생한다. 이것이 더욱 진행하여 망막이 박리되면서 최종적으로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질병이다. 원인은 미숙아로 태어나기 때문에 눈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 상태에서 태어나며, 출생 후 혈관 성장에 필요한 여러 종류의 혈관 성장 인자의 불균형이 나타나게 되어 망막혈관 성장이 정상적인 과정을 거치지 못하게 된다.

호흡곤란증후군(RDS)은 점상폐포의 내면에 존재하는 표면활성물질이 결여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재태 주수로는 34주 이하의 미숙아, 제왕절개 만출아, 당뇨병 산모의 아기에게 많이 발생한다. 생후 3~4시간 이내에 빈호흡, 함몰호흡, 신음, 청색증 등의 호흡장애가 나타난다. 치료는 산소 공급, 보온, 수액, 인공호흡 등이 필요하며, 진통억제제를 사용하여 분만을 지연시켜 모체에 스트레스를 가하는 것이 예방 방법으로 중요하다.

보육기는 분만 예정일 전에 태어난 아기(미숙아), 임신 주수는 정상이나 체중이 적은 아기 등 직접 모니터링이 필요한 아기들이 ...


참고 자료

신생아중환자실퇴원교육팜플렛/,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http://nip.cdc.go.kr/irgd/index.th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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