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 생활지도를 위한 인성교육 학급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
2.2. 통합교육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상호작용 증진 방안
2.2.1. 놀이 경험과 또래관계 형성
2.2.2. 의사소통 능력 향상
2.2.3. 신체표현능력 증진과 정서적 안정
2.3. 통합교육 실천 사례 분석
2.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특징
2.3.2. 개별화 교육계획의 중재전략
2.3.3. 교사용 지도서와 부모용 자료집 활용
2.3.4. 학부모 상담 및 언어치료 지원
3. 결론
3.1. 통합교육의 목적과 의의
3.2.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
3.3. 교사 전문성 제고의 필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일반학교 환경에서의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전인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교육이념이자 실천방법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보편주의 관점(universalism) 혹은 기회균등의 원리(equal opportunity principle)에 기초한다. 이러한 통합교육 이념 및 원리에 따라 한국에서도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통합교육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존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일반학교 환경에서의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전인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교육이념이자 실천방법이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보편주의 관점 혹은 기회균등의 원리에 기초하며, 한국에서도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통합교육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이 존재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먼저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본 후, 통합교육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사회관계 형성 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적 발전은 다음과 같다.
통합교육은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 이전에는 특수학급 설치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었으나, 1980년대 이후에는 일반학교 내에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생활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시행되면서 통합교육이 본격화되었다. 당시에는 법적 근거 없이 학교장 재량에 따라 실시되었으나, 2000년 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초등학교 과정의 통합교육이 의무화되었다. 이후 2007년부터는 모든 유치원과 고등학교에서도 통합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점차 확대되어 왔으며, 현재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 교육과정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
2.2. 통합교육에서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상호작용 증진 방안
2.2.1. 놀이 경험과 또래관계 형성
유아들은 또래와의 놀이 경험을 통해 자신감과 협동심을 발달시킬 수 있다. 다양한 역할놀이를 경험하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신체표현능력 증진을 통해 유아들은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통합교육 환경에서 특수교육 대상 유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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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금내·이향근, 초등학교 양성평등 교육 연구 동향 분석과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2020, Vol.31, N0.3, pp.197~216
이희숙·정제영, 교사 특성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 TIMSS 2007의 교사 전문성 계발 노력 변인을 중심으로 -, 한국교원교육연구, 2011, Vol.28, N0.1, pp.243~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