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 생활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기표현의 중요성
2.1.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2.2. 자기표현을 어려워하는 유아의 유형
2.3. 자기표현의 원인 및 배경
3. 현장에서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노력
3.1. 기다리기
3.2. 시범 보이기
3.3. 인정하기
3.4. 연극놀이
3.5. 가정과의 연계
4. 논문에서의 자기표현 향상 프로그램
4.1. 신체접촉 중심 놀이 활동
4.2. 창의적 극놀이
4.3. 집단미술치료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치원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중요한 교육기관이다. 유아의 자기표현은 건강한 자아존중감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유아들이 많이 있다. 이들은 또래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으며, 결과적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자기표현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유치원 현장에서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노력과 선행 연구에서 제안된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자기표현의 중요성
2.1.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자아존중감은 타인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여기고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적응 및 건강한 성격발달과 자아실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는 자신에게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게 되지만,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는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수줍음을 타는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수줍음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낮아짐이 보고되었다. 자기표현을 어려워하는 유아들은 개인의 내적 기대 설정 수준이 너무 높거나 낮아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와 자기진술을 하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유아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구체화하여 학습함으로써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도록 하여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켜야 할 것이다.
2.2. 자기표현을 어려워하는 유아의 유형
교사, 학부모 등 어른에게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유아가 있다. 이 유형의 유아는 교사가 자신의 요구를 들어줄 때까지 바라보고 있거나, 원하는 물건 앞에 가만히 서 있곤 한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바를 표현하지 않고 그 요구를 위한 도구를 던져놓고 피하는 경우도 있다. 교사가 모르는 체, 못 들은 체 시선을 돌리면 자신을 바라볼 때까지 교사를 응시하다 이내 자리를 피해버리며, 교사가 자신의 말을 들어주지 않았다고 속상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친구에게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는 유아도 있다. 친구와 놀이를 하다가 불합리한 상황이 벌어지면 또래에게 바로 이야기하지 못하고 교사가 대신 해결해주기를 바란다. 혹은 놀이를 진행하다가 친구에게 원하는 바를 본인이 직접 말하지 못하고 교사에게 말한다거나 혼자 부루퉁해져서 놀이를 그만두기도 한다. 이러한 유아는 놀이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어려우며 또래 관계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모든 사람들에게 자기표현을 하지 못하는 유아도 있다. 교사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에게도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경우로, 유치원에서 어떤 이야기도 하지 않는다. 만약 불편한 감정이 생기거나 필요한 것이 있으면 떼를 쓰거나 물건을 집어 던지는 등의 행동으로 나타낸다. 혹은 '으응', '히잉' 등 영아처럼 투정을 부리는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는 '선택적 함구증'으로, 만 3세에서 만 5세에 발병하게 되며 낯가림이 심하고 소심하여 낯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질적 특징을 보인다.
2.3. 자기표현의 원인 및 배경
자기표현을 어려워하는 유아는 사회적 접촉이 적거나 성장과정에서의 부정적 대인관계를 경험한 것이 영향을 줄 수 있다. 아동기는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환경, 입학초기의 경험,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로 인해 형성되기도 하고, 가중되거나 완화되기도 한다.
특히 부모요소는 자기표현을 어려워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이다. 부모의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한 아동은 스스로 '부적절하고 결함이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게 되며, 부모의 과잉보호나 거부의 양육태도가 수줍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어...
참고 자료
강연옥(2011).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적 언어표현 능력 신장 방안.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본화 (2007). 아동의 자기표현 능력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숙, 윤여흥 (2009).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도현심, 정승원 (1997). 부모의 사회성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수줍음. 아동학회지, 18(2), 149-161
박현정 (2013). 어머니의 기질 및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아동 간 의사소통 유형과 아동의 수줍음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유진 (2005). 아동의 수줍음,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수원(2016) 애니메이션 작업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수줍음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주희(2012).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만화읽기가 유아의 수줍음과 사회적 표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해정(2011). 신체접촉 중심 놀이 활동이 수줍음 유아의 또래관게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현인순(2008). 창의적 극놀이가 유아의 수줍음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현정환 (2007). 한국의 부모자녀관계와 관련된 최근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보육학회지, 7(1), 95-110
이영애, 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