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 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자치활동의 의의
2.1. 자치활동의 개념과 특징
2.2. 청소년 자치활동의 필요성

3. 청소년 자치조직의 구성과 운영
3.1. 자치조직 구성단계
3.2. 자치조직의 활동단계

4. 충주시 청소년수련원의 자치활동 운영
4.1. 충주시 청소년수련원 자치활동 현황
4.2. 청소년 운영위원회 활동
4.3. 청소년 동아리 활동

5.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방법 평가
5.1. 충주시 청소년수련원 방문 소감 및 의견
5.2.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방법의 장단점

6. 결론
6.1. 연구 내용 요약
6.2. 청소년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그 속에서 우리 청소년들도 물질적으로 풍족하고 여유롭게 살면서 스마트폰이나 많은 미디어 매체에 노출이 되어있는 실정이다. 부족함이 없이 풍족한 삶을 살지만 정작 정신적으로는 메마르고 공허함 또한 가지고 있는 게 요즘 청소년들의 생활이다. 개인주의와 공동생활을 위한 협동심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러한 간극을 메우기 위하여 청소년들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둘 다 균형 있게 발전하기 위한 청소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청소년 자치활동이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하다. 스스로 여러 종류의 자치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미래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자기가 무엇을 해야 행복한지를 깨닫게 된다면 청소년들에게 자치활동은 매우 값지고 소중한 선물이 될 것이다. 각자 경험을 통해 여러 사회 활동을 배우고 그 속에서 인간관계를 통해 소중한 사회경험을 하게 된다면 자치활동을 통해 얻는 것은 무궁무진하며 청소년들에게 이로울 것이라 믿는다. 우리는 한세대를 살아가지만 거기서 그치지 말고 우리청소년들에게 앞으로의 삶에 대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청소년자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충주시 청소년수련원을 방문해서 청소년 자치활동에 대해 더 알아보기로 한다.


2. 청소년 자치활동의 의의
2.1. 자치활동의 개념과 특징

청소년자치활동이란 청소년의 자율적 참여를 바탕으로 외부의 간섭이나 압력 없이 구성원 자신의 의사결정과 합의에 의해 운영되는 청소년 활동들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이 강조되고 학교 이외의 생활영역이 확장되어 학교 안의 활동으로 한정 짓기에는 자치활동이 무리가 있다. 따라서 학교 외의 다양한 장면에서 요구되는 모든 자치활동을 포함하는 용어로써 자치활동을 칭한다. 이에 청소년 권리와 현실에 대한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활동이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생활의 장면을 보다 다양하게 넓게 보는 개념이다. 청소년 자치활동을 통해 학교나 다른 현장 생활에서 청소년들의 자율적 참여의 기반 위에 자신의 권리 보장과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게 자치활동 지도자가 조언을 주고 행동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자치활동의 내용에는 학교에서 하는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클럽활동 등과 청소년 동아리 활동,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시설운영위원회 등의 자치회 모임도 포함된다.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방법은 청소년 지도자가 적절하게 개입해서 자치활동들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개될 수 있게 하는 전략과 지도 기법, 기술 등을 의미한다.


2.2. 청소년 자치활동의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물질적으로 풍족한 생활을 하지만, 정작 정신적으로는 메마르고 공허한 상태에 놓여있다. 개인주의와 공동생활을 위한 협동심이 사라지면서, 청소년들에게 신체적·정신적으로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는 청소년 자치활동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청소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자신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청소년 자치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미래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청소년 자치활동을 통해 여러 사회활동을 배우고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소중한 사회경험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자치활동은 매우 값지고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우리가 현재 살아가는 한 세대를 넘어, 청소년들에게 앞으로의 삶에 대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 자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충주시 청소년수련원을 방문하여 청소년 자치활동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한다. []


3. 청소년 자치조직의 구성과 운영
3.1. 자치조직 구성단계

(1) 탐색 및 준비단계

자치활동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치활동의 기반을 준비하여 구성원을 모집하는 단계이다. 자치활동 목적에 공감대를 갖는 다른 친구들과 토론과 협의를 통해 활동목표를 한 번 더 세밀하게 선정하고 조율한다. 활동에 도움이 될 조언과 관련정보·자료를 수집하고 외부적으로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의 지원체제를 준비한다. 활동목표와 관련된 기초정보화 자료들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하고 외부적으로 참여와 협력이 가능한 자원들을 수집·획득한다.

(2)자치활동 초기단계

개인과 소집단의 지위와 역할이 적절하게 분담되면서 지도력을 갖고 있는 구성원이 점진적으로 구성원의 동의를 기반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절차가 조직적 체계를 구성하면서 공식적인 초기 구조조직의 모형을...


참고 자료

김영인 외(2008).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진호 외(2009). 청소년활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주경필 외(2016) . 청소년육성제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참고한 웹 사이트 : www.cjyouth.net/충주시청소년수련원
청소년 리더십 - 최관하<가이드포스트> 2006
청소년 리더십 "우리들의 꿈과 비전, 리더십이 지켜줍니다" / 유승용청소년문화포럼 = Forum for youth culture. 통권34호 (2013년 4월), pp.181-185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2013.04.30
청소년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 = (A)study on adolescents' servant leadership / 인성희
한서대학교 대학원2013.2 학위논문(박사)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사관계, 친구관계와 청소년 리더십 간의 관계 / 박완용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2012.2 학위논문(석사)
한국방송통신대학 우리 교재 청소년지도방법론과 강의 활용
김영인 외(2008).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진호 외(2009). 청소년활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주경필 외(2016) . 청소년육성제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참고한 웹 사이트 : www.cjyouth.net/충주시청소년수련원
방문기관 : 충주시 청소년수련원
일 시 : 2018년 3월 23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