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비대면수업과 대면수업도 선호도 연구조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비대면수업과 대면수업도 선호도 연구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 19 발생과 일상의 변화
1.2. 교육에서의 비대면 수업 확산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의 선호도 연구
2.2.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
2.3. 대면 수업의 장단점
2.4.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환경 변화
2.5.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래 원격교육 모델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포스트코로나 시대 교육의 방향성
3.3. 교육 정책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 19 발생과 일상의 변화

코로나 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첫 환자가 발생한 호흡기 증후군이다. 이후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퍼져 나갔고, 지금까지 누적 확진자가 약 7,500만 명, 사망자가 160만 명에 이른다. 이러한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의무화, 외부활동 자제 등 많은 정책이 시행되어 우리의 일상에 제약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 실시간으로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분야에서 악영향을 받고 있어 백신이 보급된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일상은 돌이킬 수 없이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1.2. 교육에서의 비대면 수업 확산

코로나19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감염병 예방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도 비대면 수업이 확산되었다. 이전에는 보조적으로 활용되던 원격교육이 주된 교육 방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과 플랫폼이 새로운 교육 매체로 주목받게 되었다. 화상 수업, 실시간 스트리밍 등의 기술이 코로나19 상황에서 핵심적인 교육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학습자는 더 이상 교실에서 교사와 직접 만나지 않고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선호도 또한 변화하고 있다. 실시간 화상 수업의 경우 시각적 생생함을 제공하지만,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협력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의 수동적 태도와 집중력 저하, 사생활 노출 등의 단점도 나타났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 공간과 현실 세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며, 학습자가 직접 아바타를 조종하며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교육적 실재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게임화와 에듀테인먼트 요소를 활용해 학습 몰입도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코로나19 이후 교육 현장에서는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의 유동적인 혼용이 확대되며,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래 원격교육 모델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교육의 표준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전에는 비대면 수업이 대면교육을 보조하는 수단에 그쳤으나, 코로나19 이후 주요 교육 방식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수업 자료가 원격기술을 통해 구현되고 있다. 또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환경을 제공하는 온라인 프로그램과 플랫폼들이 새로운 교육 매체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최근 주목받는 메타버스 기술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융합을 구현하여 기존 원격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환경 변화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래 원격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관련 교육 정책을 제언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의 선호도 연구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전통적인 대면 수업에서 비대면 수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는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의 선호도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수업의 만족도 조사 결과, 강의자료와 교육과정의 이해 도움 정도, 교수의 피드백, 주차별 과제 및 퀴즈의 학습 도움 정도 등 비대면 수업 전반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기존에 대면 수업에 익숙했던 학생들의 경우, 비대면 수업 환경 조성의 어려움과 학습 효율성 저하로 인해 비대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이는 비대면 수업의 한계로 볼 수 있으며, 향후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수업에 대...


참고 자료

전채천, 정순기(2021). 메타버스(Metaverse) 기반 플랫폼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정보교육학회.
황요한(2022). 메타버스를 활용한 원격교육 인식 및 만족도 사전조사: 이프랜드(ifland) 앱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임성은(2022). 신교수법 전환 가능성에 대한 연구: 메타버스 교육활용 전환가능성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한국융합과학회지.
이정표(202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강원도지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박근영 and 최정원. (2022). 코로나19 확산 초기의평생학습 참여 양상 변화와 그 함의. 평생학습사회, 18(2), 57-82.
평생교육법 [시행 2021. 12. 9.] 법률 제18195호, 2021. 6. 8., 일부개정]
Valamis. Learning Theories: Lifelong Learning.
url. https://www.valamis.com/hub/lifelong-learning. accessed on the 11th January 2023.
이희진, 「내년 GDP는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그런데 고용은?」, 『노컷뉴스』, 2020년 12월 17일, https://www.nocutnews.co.kr/news/5466459
박준규. (2020). 포스트 코로나19, 경제·정치. 활천, 800(7), 71-75.
김남일. (2020). 비대면 원격수업 만족도에 대한 조사 연구 -K대학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11(5), 1145-1157.
민정혜,「비대면 금융 확산에... 은행점포, 올 130곳 문닫는다」, 『문화일보』, 2020년 10월 6일,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0100601072503350001
김현아,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주식 투자.. 올해 수익률 18%」, 『이데일리』, 2020년 12월 1일,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771206625997536&mediaCodeNo=257&OutLnkChk=Y
구본성, 이대기. (2020). 코로나와 디지털 시대의 은행: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발전방향. KIF VIP리포트, 2020(14), 1-5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