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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팝 아트와 영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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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60년대 팝 아트와 영 패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1960년대의 역사적 배경
1.2. 팝 아트와 영패션의 등장
1.3. 연구의 목적

2. 팝 아트
2.1. 팝 아트의 개념
2.2. 팝 아트의 발생 배경
2.3. 팝 아트의 특징

3. 1960년대 영패션
3.1. 청소년 문화와 패션의 변화
3.2. 대중화와 기성복의 발달
3.3. 유니섹스 패션과 에로티시즘
3.4. 다양한 소재와 색채실험

4. 팝 아트와 영패션의 상호연관성
4.1. 반예술적 양상과 대중성
4.2. 새로운 가치관의 반영
4.3. 시대정신의 표현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팝 아트와 영패션의 영향력
5.3. 향후 전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1960년대의 역사적 배경

1960년대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제2차 세계대전이 종전된 후 국경을 넘나들며 세계를 황폐화시켰던 전쟁이 끝나고, 개인의 삶과 사회가 복구되면서 다양한 변화가 태동하였다. 미국 사회에서는 이전에는 억눌려 있었던 개인이라는 존재가 급부상하면서 자유를 외치는 세대가 등장하였고, 경제적으로도 큰 부흥이 시작되었다. 전후 황폐해졌던 사회가 재건되면서 급속한 산업 발전이 이루어졌으며, 대중 매체의 발전으로 '대중적 소비문화'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대중 매체로 인해 메시지 전달이 광범위해지면서 개인으로 분포되어 있던 사회 구성원들이 대중으로 모이게 되었고, 매체를 통해 유행이 시작되어 사회를 이끌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문화·경제적 변화는 예술사적 흐름과 패션의 역사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1.2. 팝 아트와 영패션의 등장

1960년대는 산업화와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본격화되었다. 이에 따라 이전까지는 특권층만이 누릴 수 있었던 예술과 패션이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추상표현주의가 지배적이었던 미술계에서, 팝 아트는 대중문화와 소비사회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차용하며 등장했다. 팝 아트 작가들은 광고, 만화, 영화,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에서 익숙한 이미지를 작품에 활용함으로써 기존 예술계의 경계를 허물었다. 이는 대중의 기호와 유행에 주목하는 새로운 예술형태였다.

동시에 패션에서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과거 상류층의 전유물이었던 패션이 대중화되면서, 10대와 청년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영 패션'이 등장했다. 기성복의 발달과 섬유 기술의 진보로 다양한 소재와 스타일이 시도되었고, 미니스커트와 같은 파격적인 아이템들이 유행했다. 또한 젠더 경계가 모호해지며 유니섹스 스타일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1960년대에는 대중문화와 소비사회의 영향 아래에서 예술과 패션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팝 아트와 영 패션은 기성 규범에 도전하며 당시 시대 정신을 반영했다. 이는 대중성과 혁신성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적 흐름의 일부분이었다. ()


1.3. 연구의 목적

1960년대 격변의 시기에 등장했던 팝 아트와 영 패션은 당시의 시대정신을 잘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팝 아트와 영 패션이 어떠한 맥락에서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들이 상호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1960년대 문화와 예술의 변화를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팝 아트와 영 패션이 당시 사회에 끼친 영향력과 향후 이들이 지속적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1960년대라는 격동의 시기에 문화와 예술이 사회 변화에 어떠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선도하였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960년대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경제 발전과 산업화, 대중문화의 확산이 이루어진 시기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기존의 예술과 패션에 대한 개념이 혁신되었고, 새로운 형태의 팝 아트와 영 패션이 등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팝 아트와 영 패션의 등장 배경과 특징, 상호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1960년대 문화와 예술의 변화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들이 당시 사회에 끼친 영향력과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는 영향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1960년대라는 격변의 시기에 문화와 예술이 사회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선도하였는지 밝힐 수 있을 것이다.


2. 팝 아트
2.1. 팝 아트의 개념

팝 아트의 개념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출현한 미술의 한 장르이다. 팝 아트는 추상주의 작품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던 작품들을 대상으로 한다. 팝 아트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최고치에 이르게 되었던 1960년대 미국의 상황에서 발전하였다. 당시 뉴욕에서는 수많은 기업이 광고를 진행하고 있었고 대중매체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광고와 대중매체의 범람에 식상함을 느낀 뉴욕의 작가들은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여러 이미지를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게 되었고, 이것이 팝 아트로 발전하게 되었다. 팝 아트는 반예술을 지향하면서 대중매체의 이미지를 작품의 소재로 적극 활용하였다. 이후 프랑스와 영국의 작가들이 팝 아트의 영향을 받아 팝 아트를 더욱 발전시켰다. 팝 아트는 추상적인 요소도 있었지만 구상적이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였다. 또한 팝 아트는 자연스러운 것이 아닌 인공적인 것을 지향하였고, 대중매체의 이미지를 2차 가공하여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나아가 팝 아트는 강렬한 색면과 원색을 사용하여 강렬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2.2. 팝 아트의 발생 배경

1950년대 말 미국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성장을 경험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세계 강대국으로 부상하였고,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최고조에 달하였다. 대량생산 체제 하에서 상품의...


참고 자료

1960년대 팝 아트(Pop Art)의 사조와 패션, 김민자, 덕성여자대학교, 1986
1960년대(年代) 영 패션이 현대(現代) 패션산업(産業)에 미친 영향(影響), 상명대학교, 1998
현대 패션에 Pop Art가 미친 영향 고찰, 정승은・김혜경, 동덕여자대학교, 2004
팝아트와 1960년대 미국 사회 (음식 도시 전쟁 인종 자동차), 저자 고동연, 출판 눈빛, 2015.12.20.
박민여 외 9인, 「현대패션 100년」, 교문사, 2002.
이동철 외,『글로벌시대의 문화마케팅』, 법문사, 2008.
허현진, 「영국, 미국의 Pop Art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양진희, 「팝 아트(Pop-Art)를 응용한 패션디자인의 조형미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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