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사회복지 이론적 관점 비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개념 및 목적
1.2. 연구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관점
2.1. 일반체계적 관점
2.2. 생태학적 관점
2.3. 일반체계적 관점과 생태학적 관점의 비교
3. 결론
3.1. 이론적 관점의 실천적 함의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념 및 목적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사회복지의 합성어로서 학교를 실천 현장으로 하여금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실천방법이자 제도이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교육적 목적 달성을 촉진하고 교육복지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서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분야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금 학생들에게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여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거나 욕구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 사회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제도이다.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이며, 이를 위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공평한 기회를 받아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전문적인 상담과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사회복지를 실현시킨다면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최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 사회복지는 생애과정에서 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대부분의 생활을 학교에서 한다는 점과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학교의 효율적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의 하나로 매우 중요하다.
1.2. 연구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환경 안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적 방법을 활용하는 중요한 실천 분야이다. 학생들은 생애 과정에서 복지의 대상이 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개입과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여 결핍된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예방하는 것이 학교사회복지의 주된 목적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으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에도 기여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복지실현과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이 점...
참고 자료
류희숙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P51-58
박숙희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P89-95
권경연, ‘한국 학교 사회복지 실천 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P82-23
정민선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교 사회복지사 협회
카카오 지식백과
임경선, 「학교사회복지론」, 어가, 2020.
김정훈 외 2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워북, 2019.
이명숙, 「청소년 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