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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인권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의 인권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본인의 의견과 함께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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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생의 인권에 대해 설명하고 학생의 인권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본인의 의견과 함께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인권 보호의 필요성
1.2.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와 문제점
1.3. 청소년 건전한 성장을 위한 어른들의 역할

2. 본론
2.1.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
2.1.1. 제주여고 인권침해 사례
2.1.2. 청소년 노동인권 침해 사례
2.2.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분석
2.2.1. 제주여고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평가
2.2.2. 청소년 노동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평가
2.3.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어른들의 역할
2.3.1. 학생인권관련 기관의 설치 및 운영
2.3.2. 학교 인권 침해 및 학교생활규정 마련
2.3.3. 학생인권 실태조사의 현실적인 개편

3. 결론
3.1. 청소년 인권 보호를 위한 사회적 노력의 필요성
3.2. 향후 과제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인권 보호의 필요성

청소년은 급속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 속에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요구받고 있다. 과거 청소년은 보호의 대상으로 인식되었으나, 오늘날 청소년은 완전한 인격체이자 사회구성원으로 그 지위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의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고 보호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 청소년의 인권이 침해되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어렵다. 따라서 청소년의 인권 보호를 통해 청소년이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의 참여와 자발성을 존중하여 청소년 스스로가 자신의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1.2. 청소년 인권 침해 사례와 문제점

청소년의 인권 침해 사례는 여전히 사회 곳곳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제주여고의 인권침해 사례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교사로부터의 폭언, 수업권 침해, 성희롱, 개인정보 유출 등 다양한 인권침해를 겪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제주여고의 경우 학교 전체가 인권침해 문제에 직면했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제주여고의 사례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사립 고등학교의 특성상 교사에 대한 인사권 자율과 장기근무에 따른 자질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교사들의 여학생에 대한 인권 존중이 저하되었고, 폭언과 성희롱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또한 인권침해에 대한 학생들의 항의에도 학교 측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가 지속되었다.

청소년 노동인권 침해 사례에서도 유사한 문제점이 발견된다.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청소년 중 절반 가량이 임금 미지급, 초과근무 수당 미지급 등의 노동인권 침해를 겪었다. 이러한 문제에도 청소년들은 불이익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청소년의 인권 침해 사례는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을 보호해야 할 어른들의 인식 부족과 권위주의적인 학교 문화, 그리고 현실적인 문제 해결 방안의 부재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개선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3. 청소년 건전한 성장을 위한 어른들의 역할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어른들의 역할이다.

어른들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학생인권관련 기관의 설치 및 운영, 학교 인권 침해 및 학교생활규정 마련, 학생인권 실태조사의 현실적인 개편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첫째, 교육청은 교육청 단위로 학생인권 문제를 전담하는 담당과를 신설하여 학교에 대한 평가와 시정 조치를 시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학생인권 옹호관, 학생인권위원회, 학생참여단의 설치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정부는 청소년 인권관련 시민단체들과 연계하여 교육청이 학생인권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는지 감시하고 사후 처리에 대해 공개하면서 학생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최대한의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국가에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침해에 대한 규정과 학교생활규정을 마련하여 교육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권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느끼게 하고, 학생은 인권침해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 인권침해사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셋째, 학생인권 실태조사의 경우 단순히 집계와 조사에 그치지 않고 인권침해사례를 중심으로 침해조사 방법을 다양화하고 침해조사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법적 규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인권침해를 당했을 때 이를 보고하고 개선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할 수 있다.

이처럼 어른들은 청소년의 ...


참고 자료

김찬우 기자, 최종편집 2022-08-11, “교사에 폭언 들어” 응답자 57%…제주여고 인권침해 ‘심각’ 주장, 제주의 소리 신문기사 인용
조금주, 중․고등학생 인권 상황 실태 조사 결과 발표회, 국가인권위원회, 2007
아르바이트 경험한 인천 청소년 50% "노동인권 침해당했다“
https://www.yna.co.kr
해도 너무한 청소년 알바생 CCTV 감시
http://www.kwangju.co.kr
국가인권위원회, https://www.humanright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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