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파생어의 개념과 유형 등을 정리하고 파생어휘 1개를 선택하여 어휘의미 추측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교수 절차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
1.2. 파생어 교육의 중요성
2. 파생어의 개념과 유형
2.1. 파생어의 개념 및 구성 요소
2.2. 접사에 의한 파생어 형성
2.2.1. 접두사에 의한 파생어
2.2.2. 접미사에 의한 파생어
2.3. 접사에 의하지 않은 파생어
3. 파생어휘 '-답-'의 교수 절차
3.1. 도입 및 동기 유발
3.2. 형태와 의미의 특징 제시
3.3. 연습 및 활용
3.4. 정리 및 관련 자료 제공
4. 결론
4.1. 파생어 교육의 중요성 및 방향성
4.2. 향후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이다.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에 대한 학습자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어 어휘 지도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이. 의사소통의 능력 향상의 비례관계에 있는 어휘는 외국어의 학습에 있어 중요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이. 외국인 학습자가 언어를 배우게 되는 초기 단계에서 문장이 어색하고 문법이 맞지 않다고 하더라도 상황에 맞는 어휘를 구사한다면 의사소통은 가능해지기 때문에 어휘 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이. 따라서 외국어 학습자에게 있어 어휘의 교육은 특히 중요하며, 특히 학습자가 중급, 고급으로 단계가 올라갈수록 많은 어휘를 배우는데 있어 어휘의 질 역시 중요하다이. ()
1.2. 파생어 교육의 중요성
파생어 교육의 중요성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있어 어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학습자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어휘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 파생어는 접사를 활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 어휘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파생어 교육은 언어의 생산성을 높이고 어휘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한국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파생어 교육은 미지의 단어에 대한 의미 추측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학습자의 읽기 및 어휘 이해 능력 제고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파생어 교육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2. 파생어의 개념과 유형
2.1. 파생어의 개념 및 구성 요소
단어는 단일어와 복합어로 구분되며, 복합어는 다시 합성어와 파생어로 나뉜다. 파생어는 어기에 파생 접사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단어이다. 파생어의 구성 요소는 파생 접사와 어기로 이루어진다.
어기는 한 단어로부터 한 접사를 제거한 나머지 부분으로, 새로운 파생이나 굴절, 어휘형성 과정에 참여하는 중심 요소이다. 어근은 모든 굴절 접사와 파생 접사를 제거한 나머지 부분으로, 어휘의 형성 과정에서 더 이상 세분화할 수 없는 최소 단위이며 단어의 실질적인 뜻을 나타낸다. 어간은 한 단어로부터 모든 굴절 접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으로, 용언이 활용할 때 변하지 않는 부분이다.
이처럼 파생어의 구성 요소는 어기와 파생 접사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진다. 파생어 교육은 어기와 파생 접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2. 접사에 의한 파생어 형성
...
참고 자료
원미진(2012), 한국어 파생어 교육을 위한 목록 선정 및 교육 방안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보고서
채희혜(2014),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파생 형용사 교육 방안 연구 : 형용사 파생 접미사 '-답-', '-롭-', '-스럽-' 파생어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봉원(2012), 한국어 파생어 교육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 방안 연구, 세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메가원격평생교육원, 교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 저, 재미있는 한국어,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