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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금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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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금연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초등학생 금연교육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사회인지이론
2.1.1. 상호결정론
2.1.2. 환경과 상황
2.1.3. 관찰학습
2.1.4. 행동능력
2.1.5. 강화
2.1.6. 결과기대
2.1.7. 결과기대치/유인책
2.1.8. 자기효능
2.1.9. 자기통제
2.1.10. 감정의 조절

3.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3.2. 자료 수집 방법
3.2.1. 체계적 문헌고찰
3.2.2. 포커스 그룹 인터뷰

4.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4.1.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전략
4.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4.3.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활동
4.4. 지지환경 조성을 위한 추가 프로그램

5. 프로그램 평가 계획
5.1. 영향 목표 평가
5.2. 결과 목표 평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초등학생 금연교육의 필요성

초등학생 금연교육의 필요성이다. 최근 청소년 흡연 실태는 흡연 인구의 증가뿐만 아니라 흡연 연령도 갈수록 낮아지고 있어 초등학생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서울지역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중 10.2%가 흡연 경험이 있으며, 6.3%가 현재 흡연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생의 흡연 예방 대책이 절실히 필요함을 보여준다.

흡연은 조기 사망과 질병의 가장 큰 요인이지만 예방이 가능한데,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다른 연령층에 비해 실천 행위가 확립되어 있지 않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므로, 이 시기부터 체계적인 보건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생활습관 형성기로 평생 건강의 기초를 확립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시기에 강화된 흡연예방교육이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흡연에 관한 연구나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파악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흡연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프로그램 요구도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효과적인 프로그램 전략을 도출하고,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초등학생의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요구도를 파악하며, 이를 토대로 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흡연에 대한 지식, 금연에 대한 결과기대, 금연에 대한 자기효능감, 금연의 자기주장기술, 흡연 거절기술, 금연의 대인간 의사소통 능력, 친구/가족/교직원의 지지체계, 교직원의 흡연예방교육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의도 등을 향상시키고, 초등학생의 흡연자율을 전년대비 1% 감소시키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사회인지이론
2.1.1. 상호결정론

상호결정론은 사회인지이론에서 행위가 환경과 개인의 특성에 의존하며, 세 요소가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관계라는 것이다. 한가지의 요소의 변화는 다른 두가지의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인의 인지요인인 기대, 지식, 태도와 행동요인인 기술, 실천, 자기효능감, 그리고 환경요인인 사회적 규범, 지역사회접근, 타인의 영향 등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행동을 결정한다. 따라서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이러한 상호결정론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하며, 단편적인 접근이 아닌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


2.1.2. 환경과 상황

환경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객관적 요소이다. 예를 들어 가족구성원, 친구, 동료 등이 환경에 해당한다. 상황은 장소, 시간, 물리적 특성, 환경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예를 들어 국가나 직장의 금연정책이 상황에 해당한다. 즉, 환경과 상황은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객관적 요소와 개인의 주관적 지각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인지이론에서 행위는 환경, 개인 특성, 행동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이때 한 요소의 변화는 다른 두 요소에도 변화를 주게 된다. 예를 들어 금연정책이라는 환경적 요소의 변화는 흡연자의 행동과 이에 대한 개인의 인지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환경과 상황은 사회인지이론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이들 요소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 및 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경과 상황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객관적, 주관적 요소이며, 사회인지이론에서 이들 요소의 변화가 개인의 행동과 인지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연정책이라는 환경적 요인의 변화는 흡연자의 행동과 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환경과 상황은 개인의 행동과 사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1.3.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사람이 받는 강화를 보면서 학습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모델링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기존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관찰학습은 직접 행동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또한 관찰학습은 반복적인 연습 없이도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수 있게 해준다. 관찰학습을 통해 개인은 타인의 행동을 보고 그것을 모방할 수 있으며, 타인의 반응을 통해 행동의 결과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관찰학습은 개인의 행동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1.4. 행동능력

개인이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는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행동능력은 개인이 목표한 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현숙·이의숙·김선형·차연수, 2019,「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아침식사 여부에 따른 식생활평가 – 2013∼2015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보건복지부(www.mohw.go.kr)
한국영양학회(www.kns.or.kr)
보건복지부,『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식생활안전과 영양 관리 국제동향」.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2018 국민건강통계,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시 3차년도(2018)』.
이종숙(2018).사회인지이론을 적용한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평가. 박사학위 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연희 외 3인(2005).초등학생을 위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김재희 외 3인(2014).초등학생을 위한 단계별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초등학생부터 시작하는 흡연예방교육(2004).대한결핵협회 홍보과
김명외 8인(2022).보건교육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21년 학교흡연예방사업지침(2021).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온라인 초등흡연예방 표준 교육프로그램 안내(2020).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18년 학교흡연예방사업우수사례집(2018). 한국건강증진개발원.
학교금연연구원.
금연두드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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