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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 지역 어르신을 위한 문화축제를 기획할때 노인교육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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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외 지역 어르신을 위한 문화축제를 기획할때 노인교육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고령화 사회와 노인 교육의 필요성
1.2.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2. 노인 교육 프로그램 분석
2.1.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2.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2.3.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3. 노인 교육 프로그램 평가
3.1.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따른 평가
3.2.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
3.3. 프로그램의 보완 필요 사항

4. 노인 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4.1.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구성
4.2. 세대 간 교류와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4.3.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협력 체계 구축

5. 결론
5.1. 노인 교육의 중요성과 방향성
5.2.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고령화 사회와 노인 교육의 필요성

산업화 이후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젊은 세대들은 모두가 도시로 이동하고 농촌에는 경제적 능력을 상실한 노인들이 주로 사는 등 우리 사회는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뤄가면서 도시-농촌 간의 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베이비붐 세대들이 퇴직 후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동안 농촌에만 집중되어 있었던 노인인구가 여러 가지 이유로 도시생활을 영위해 가면서 고령사회로의 진입을 몸소 실감하고 있다. 고령화 및 저출산 현상에 대한 우려와 위험성은 이미 2000년대 접어들기 전부터 있었지만 정부에서 나서서 고령화에 대응해 나가기보다는 민간의 기관이나 단체에서 자주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데 기능해 왔다. 하지만 2000년대로 오면서 생각보다 빠르게 우리 사회가 노화되기 시작하면서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정책 및 방안을 마련해 고령화 문제를 다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노인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노인 인구의 증가는 현대사회가 거듭될수록 이어질 수밖에 없으며 그런 점에서 우리사회는 문제해결에 있어 보다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노인 교육 정책을 마련해 나갈 필요가 있다.


1.2.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노인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다양한 노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노인 교육 프로그램은 몇 가지 과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많다. 동적인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은 노인의 신체적 능력을 고려하지 못하여 참여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세대 간 소통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이 많지만, 노인의 심리적 특성과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노인의 교육 수준과 관심사를 반영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최근 노인의 학력수준이 이전보다 높아지고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지만, 프로그램은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 단순한 여가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노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과 협력 체계 구축이 미흡하다. 대부분의 노인 교육 프로그램이 공공기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과 협력체계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한다면 보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이처럼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에는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구성, 세대 간 교류와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협력 체계 구축 등의 과제가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고, 지역사회 내 협력을 강화하는 등 보다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노인 교육 프로그램 분석
2.1.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정부시에 위치한 귀락 마을은 대부분의 인구가 노인인구일 정도로 인구절벽 현상이 심각하고 중심지역에서 많이 떨어져 있어 주민 외에는 찾는 사람이 없어 세대 간 소외 및 단절현상이 심했다. 이에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어르신 행복 학습관 사업을 추진하며 귀락 마을에 행복 학습관을 설치하였다.

행복 학습관에는 한글교실, 난타교실, 원예교실, 생활체조 등을 할 수 있도록 주 7회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어르신들에게 직접적인 주도권을 드리고 자율적 운영의 기회를 보장하도록 행복 학습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주민들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이 기획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세대 간 통합교육 차원에서 농촌체험학습과 노인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까지 기획하고 있다.

행복 학습관에서 운영한 프로그램 사례로는 1,2,3 세대 행복나눔 프로그램이 있다. 총 4차시에 걸쳐 세대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마을 벽화 그리기, 떡 만들기, 다도체험, 원예활동, 가훈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 예절교육, 레크레이션 활동, 윷놀이 등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친목도모의 목적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2.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행복 학습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은 다음과 ...


참고 자료

경기도 노인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2016, pp.61~90.
1,2,3세대 함께하는 행복나눔 프로젝트, 한국 NGO신문, 2020.03.04.확인.
www.ngonews.kr/65939.
노원1종합사회복지관
네이버 지식인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001&docId=130609886&qb=66Gc7Iqk66eMIOyLpOyynOuqqOuNu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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