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학습은 성인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습을 통해 행동의 변화는 경험, 연습 및 훈련을 통해 나타나게 되며, 이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교육의 관점에서 이상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이다. 성인 학습은 의도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며, 최근 자기 주도적 학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율 학습과 관련된 학습 이론들이 성인 학습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2.1.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은 환경이 인간의 행동을 형성한다고 보는 이론이다. 스키너는 특정한 행동이 발생하면 그 행동을 적절하게 강화하여 행동을 제어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을 반복하여 학습을 달성할 수 있다고 믿었다. 스키너는 작동 조건 이론을 통해 외부 자극에 의한 반응이 아닌 자신의 욕망이나 외부 환경에 기초한 생물로 간주하였다. 스키너 상자를 통해 설명한 바와 같이 개인에게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그 행동에 적합한 적절한 자극과 강화를 제공하고 그 과정을 통해 문제 행동이 시정된다고 생각하였다. 강화와 처벌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등이 있다. 이러한 강화와 처벌을 통해 인간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한다고 보았다.
2.1.2. 행동주의 학습이론 - 강화와 처벌
강화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자극으로 어떠한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조건부로 하여 강화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그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높이는 조작이다. 스키너는 긍정적인 행동은 강화를 통하여 유지되고, 부정적인 반응은 강화를 받지 못하여 퇴보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과정에 목표한 행동이 선택적으로 만들어지게 된다고 보았다. 결국 이러한 강화를 통한 자극의 과정을 통하여 인간은 바람직한 방향을 향해 점진적으로 발전한다고 생각하였다. 강화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두 가지가 있는데, 정적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선호하는 자극이 주어짐으로써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고, 부적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선호하지 않는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강화의 계획으로 지속적인 강화와 간헐적인 강화 두 가지가 있으며, 지속적인 강화는 반응이 있을 때마다 자극을 주는 것이고, 간헐적인 강화는 고정적이거나 일정하지 않게 반응의 간격이나 비율에 따라서 강화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처벌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처벌은 주어진 어떠한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해 버리기 위해서 행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싫어하는 자극을 제시하여 부정적인 행동 반응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처벌의 종류에도 강화의 종류처럼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이 있으며, 정적 처벌이란 혐오 자극을 직접적으로 제시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고, 부적 처벌이란 좋은 자극을 차단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2.2. 인본주의 학습이론
2.2.1. 인본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개인이 스스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앞으로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존재로 성장해 나가도록 돕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즉, 인본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장기적으로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자들이 교수자의 지지와 조력에 힘입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자기실현의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을 최우선의 학습 목표로 삼고 있다. 인본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학습 잠재력을 믿고 학습자들을 긍정적으로 대하며, 강압적이지 않은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