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 변천 및 KFL과 KSL 교육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
1.2. 듣기 교육의 개념 및 특성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변천
2.1. 50~60년대의 듣기 교육
2.2. 70~80년대의 듣기 교육
3. KFL 교육과 KSL 교육 비교
3.1. KF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3.2. KSL 교육의 개념 및 특징
3.3. KFL 교육과 KSL 교육의 차이점
4. 결론
4.1. 연구 결과 요약
4.2. 향후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
듣기는 음성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듣기는 대화 상대방으로부터 들려오는 소리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므로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의사소통 활동으로 분류된다. 청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문맥적 상황과 자신의 지식을 통해 빠르게 의미를 재구성해야 한다. 언어학습의 과정 중 가장 중심적인 부분은 이해하며 이를 표현하는 것이 더 많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듣기교육은 청취력과 이해력을 모두 충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초기에는 말하기 교육의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여겨졌으나, 말하기보다 듣기가 앞서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해중심교육법이 도입되었다. 듣기는 실생활에서 매우 자주 발생하는 활동이며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보다 음성을 통한 의사소통이 압도적으로 많고 그 중에서도 듣기 행위가 말하기 행위보다 많이 이루어진다. 또한 듣기는 현실 자료로 남지 않는 소리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학습자가 실생활에서 소리언어자료를 스스로 반복하여 학습하기 어려워 교사가 적절한 자료로 체계적으로 교수할 필요가 있다.
1.2. 듣기 교육의 개념 및 특성
듣기는 음성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듣기는 대화 상대방으로부터 들려오는 소리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과정이므로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의사소통 활동으로 분류된다. 청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문맥적 상황과 자신의 지식을 통해 빠르게 의미를 재구성해야 한다.
언어학습의 과정 중 가장 중심적인 부분은 이해하며 이를 표현하는 것이 더 많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듣기교육은 청취력과 이해력을 모두 충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초기에는 말하기 교육의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여겨졌으나, 말하기보다 듣기가 앞서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해중심교육법이 도입되었다.
듣기는 실생활에서 매우 자주 발생하는 활동이다. 음성을 통한 의사소통은 듣기와 말하기로 이루어지는데 말하기 위해서는 듣기를 선행해야 하므로 듣기가 불가능하면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불가능에 가까워진다. 또한 듣기는 현실 자료로 남지 않는 소리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학습자는 실생활에서의 소리언어자료를 스스로 반복하여 학습하기 어려워 교사가 적절한 자료로 체계적으로 교수할 필요가 있다.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 듣기는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활동으로 수동적이고 수용적인 활동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인정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변천 양상을 살펴보고, KFL(Korean as a Foreign Language) 교육과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 교육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외국어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듣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듣기 교육은 단순히 소리 지각을 넘어 실제 담화 상황에서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이므로,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다. 따라서 듣기 교육의 변천과 KFL, KSL 교육의 특징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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