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식품유형 중 조미식품에 대한 정보 조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식품유형 중 조미식품에 대한 정보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해외직접투자의 등장 배경
1.2. 해외직접투자 선택 이유 고찰

2. 해외직접투자 개요
2.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2.2. 해외직접투자 유형

3. 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3.1. 진출 개요
3.2. 해외직접투자 동기

4. 결론 및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해외직접투자의 등장 배경

1980년대 중반 이후 우리나라 기업의 국내외 환경여건이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해외직접투자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 해외직접투자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고, 대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도 해외직접투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세계 경제는 세계적인 국제화 및 개방화의 물결과 선진국들의 교역장벽, 세계 경제의 블록화 등 무역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상품의 교역과 기업의 생산 활동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기업의 국경이 사라지는 글로벌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시장 환경의 변화는 전 세계 모든 기업이 생산에 위협인 동시에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또한 최근 선진국을 비롯하여 개도국들 사이에서 WTO 체제가 출범함에도 불구하고 수입규제를 강화하거나 신보호무역주의 등 무역장벽이 높아지고, EU 및 NAFTA 등 지역경제의 블록화도 심화되고 있다. 특히, 저렴한 임금 등 가격 경쟁력을 갖춘 후발 개도국들은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국제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는 대내적으로 부존자원의 부재, 임금상승, 기술개발투자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슈가 되고 있으며, 자원이 부족하고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장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국제화 전략으로서 해외직접투자가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1.2. 해외직접투자 선택 이유 고찰

대상은 조미료 사업의 원재료인 당밀의 저렴한 가격으로 안정적인 확보가 필요했기 때문에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하였다. 대상은 인도네시아 투자의 경제적 타당성을 세밀하게 분석한 결과,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이 사업성이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달리 인구가 많아 인건비가 저렴하였고, 당시 수하르트 정권 하에서 정치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었다. 또한 기초산업, 교통 및 통신 등도 다른 동남아 국가 중에서는 양호한 편이었다. 따라서 대상은 이에 대한 이점을 활용하고자 수라바야 시 근교에 생산 공장을 건립하였는데, 이 지역은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로 당밀 생산의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원재료 공급이 용이하고 저렴한 노동력이 풍부하였다. 더욱이 이 도시는 바다와 가까운 하천에 인접하고 있어서, 원재료나 제품을 수송하기가 편리하고, 공장 가동에 필요한 용수를 확보하기도 용이하였다. 이에 따라 대상은 수출이나 간접투자 등이 아닌 해외직접투자를 통해서 기존보다 저렴하면서 안정적으로 조미료의 원재료인 당밀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다.

한편, 해외사업 확대 측면에서 인도네시아는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더욱이 국제적인 경쟁사인 일본의 아지노모토가 70년대 초에 인도네시아 공장을 준공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방어 전략으로서 가급적 동일한 지역에 같은 방식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였다. 수출 등의 방식으로 ...


참고 자료

최경순(2019),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직접투자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베트남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병순(2002),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해외직접투자사업과 경영자의 역할,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제5권 제2호 통권 제10호 2002.09, pp.1-24
최순규, 이철, 정태영(2003), 대상(주) 인도네시아 진출 30년의 결산 : 과거의 성공 요인과 미래의 과제,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6(2) 2003.1, pp.67-89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사례 연구
백세시대(2021,02,17), 대상, 인도네시아 입맛 공략 매출 1조 신장 박차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이연숙 외(2012). 생애주기영양학 : 교문사.
김선주(2009). 포장디자인의 변화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광철(2002), 식품안전성 강화를 위한 HACCP 시스템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 경기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식품의약품안전청(2005),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식품의약품안전청고시 제2005-8호).
식품의약품안전청(2006), HACCP 기술지원센터 세미나 자료집.
김지화(2009). 메뉴의 영양표시제 실시에 대한 고객인지 및 필요성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한빛(2012). 친환경과 관련된 제품속성이 소비자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노경수(2009). 식품용 유연포장의 기능성 디자인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분석을 통한 마케팅전략 수립 방안,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