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23심혈관장애
1.1. 22장 호흡기장애
1.1.1. 해부생리
아동의 호흡기계는 성인에 비해 해부학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영아의 기관과 하부기도는 성인의 기도보다 작으며, 영아와 어린 아동의 코, 코인두, 인두는 성인에 비해 좁아서 막힐 가능성이 높다. 출생 시 영아의 흉벽은 약하고 유연하며 호흡근육이 덜 발달되어 있어, 호흡곤란이 있는 경우 흉벽이 팽창하지 않고 오히려 안으로 들어간다. 영아의 산소 소모량은 성인보다 약 2배 더 많지만 산소 저장량이 한정되어 있어, 산소 공급이 부족하면 빠르게 저산소증과 호흡곤란으로 진행된다. 계면활성제는 임신 약 20주부터 생성되기 시작하여 제태기간 28주와 32주에 양수에서 발견되며, 미숙아에서 호흡곤란증후군과 기관지폐이형성증이 더 잘 발생한다. 이러한 발달상의 차이로 인해 아동은 성인에 비해 호흡기장애에 더 취약하다.
1.1.2. 급성호흡기장애
비인두염(Nasopharyngitis)은 아동에게 자주 발생하는 호흡기질환 중 하나이다. 이는 대부분 미생물에 의해 발병하며, 그중 rhinovirus가 가장 흔한 원인이다. 아동은 평균 6~10회/년 감기를 경험하며, 가을과 겨울에 발병률이 높다.
감염은 조직의 염증에 의해 나타난다. 염증의 과정은 조직이 붓고, 삼출물이 배출되는 것이다. 비강 충혈은 부종과 분비물에 의해 발생하여 비강 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한다.
비인두염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코막힘, 비염, 재채기, 콧물, 기침, 인후통, 발열, 보챔, 권태감, 두통, 근육통이 있다. 영아는 잘 먹지 못하고 아동은 식욕이 떨어질 수 있다. 구토와 설사를 할 수도 있다.
비인두염의 진단은 환자의 발병 기록과 신체검진을 통해 이루어지며, 현재의 증상이 진단의 기초가 된다. 아동의 감기 증상은 약물 사용 없이 48~72시간 이내에 호전될 수 있다.
비인두염의 치료는 대증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비아스피린계의 전통제와 해열제는 열을 줄이고, 불편감을 감소시킨다. 생리식염수 코점적은 3~4시간 간격으로 실시하며, 영아는 수유 전에 실시한다. 항히스타민제는 구강 점막을 건조하게 하여 비인두염 치료에 사용되지 않는다.
편도염과 인두염(Pharyngitis)은 아동기의 흔한 호흡기질환이며,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이다. 하지만 박테리아에 감염되었을 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A군 B-hemolytic streptococci가 세균성 인두염과 편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인두염의 증상은 인후통, 연하곤란, 발열 등이 있으며, 상기도 감염과 동반된 비강 충혈로 인해 구강 호흡을 하게 되고, 구강점막이 건조해진다. 인후배양과 연쇄상구균 감별진단법을 사용하여 진단한다. 따뜻한 식염수 양치질로 점막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세균 감염의 경우 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