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기소개서교내외활동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2.23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자기소개서교내외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기소개서 교내외활동
1.1.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
1.2. 학교생활기록부 기재항목 간소화와 자기소개서 폐지

2. 특수목적고등학교를 통해 심화되는 계급 간 불평등
2.1. 서론
2.2. 본론
2.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기소개서 교내외활동
1.1.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는 현재 대입제도의 핵심적인 변화 양상이다. 정부는 2020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마이스터고에 시범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2022년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부분 도입한 후 2025년에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고교학점제는 기존의 단위제에서 학점제로 전환하여, 학생들이 개인별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여 일정 학점을 충족하면 졸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한편 정부는 대학 입학제도에서도 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시 비중을 4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서울 지역 16개 대학에 강제한 결과, 이들 대학에서는 수시의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을 크게 줄이고 수능 전형을 늘렸다. 이는 수시에서의 학종 비중이 높았던 상황에서 정시 확대를 강제한 정부 정책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고교학점제와 정시 확대가 상충되는 정책이라는 점이다.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과 진로 개발을 지원한다면, 이들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적합할 것이다. 그러나 정시 비중을 확대하면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인원을 줄인 것은 모순된 조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정시 확대와 고교학점제 도입이 서로 다른 교육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개인의 진로와 관심사에 따른 다양한 과목 선택을 지원하지만, 정시 확대는 여전히 수능 성적 위주의 평가를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되면 2028학년도 대입제도도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되는데, 잦은 대입제도 변화는 학생들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

결국 정부는 고교학점제와 정시 확대라는 상충되는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교육부가 일관된 목표와 방향성을 먼저 설정하지...


참고 자료

교육부 - 고교학점제 홈페이지(https://www.hscredit.kr/index.do)
박찬호 외(2018). 한국사회과학연구.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입학사정관 및 고등학교 교사의 경험 및 공정성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유다원(2021.05.24). 베리타스 알파. 고교학점제 교사 91.7% '교육부 독단추진'..2명 중 1명 '중단해야'
권수진(2021.05.27). 베리타스 알파. 2023 대입 '정시확대 만큼 학종축소'.. 서울 16개 대학 학종 11.8%P 줄어
동아일보(2021.04.30). 고교학점제 앞두고 정시 확대하는 자가당착 입시정책
손수람(2020.03.19). 베리타스 알파. [2021수시] 3년간 대입지형 어떻게 될까.. ‘정시확대와 전형변화 대비해야’
이현진(2021.03.15). 메트로 신문. 고대·한국외대 등 올해 수시 학종 자소서 폐지…2024 대입부터 전면 폐지
이수영, 이영민, 이재훈(2009), 특수목적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 전공계열 진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과학고와 외국어고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7:2, 1-25
강태중(2003), 특수목적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관련된 논란의 성격, 교육정치학연구, 10, 1-25
윤수인, 이홍직 (2019). 한국의 교육 불평등에 관한 분석. 한국웰니스학회지, 14(1), 275-283
이도경(2017),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고등학교 선택 및 대학입시에 미치는 영향-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최지은(2018), 사회계층과 고교유형이 대학 진학에 미치는 영향-졸업 첫 해 진학생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66(2), 635-66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