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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습이론의 이해
1.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결을 통해 설명한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종소리와 먹이를 연결시키는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통해 학습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특정 자극에 의해 인간의 정서가 영향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정적 감정은 소거될 수 있고 긍정적 감정으로 변화될 수 있다.
손다이크는 굶주린 고양이를 상자에 가둔 후 음식을 두어 상자 밖으로 나오는 행동을 관찰하였다. 고양이는 시행착오를 거듭하며 문을 열게 되었고, 손다이크는 학습이 바로 이러한 시행착오를 통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학습에 세 가지 법칙이 적용된다고 주장했는데,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반복을 통해 강화되며, 자신의 준비 정도에 따라 학습 결과가 달라지고,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수록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스키너는 파블로프와 달리 유기체가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제안했다. 강화와 처벌을 통해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화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로 나뉘며, 처벌은 수여성 처벌과 제거성 처벌로 구분된다. 스키너는 이러한 강화와 처벌을 적절히 활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내적 과정보다는 외부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교사의 행동이 학생들에게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강화자극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반복적인 연습과 성공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이처럼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1.2. 인지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단순히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지만,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이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포함하고 있다고 본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문제를 인지하고 통찰을 통해 주어진 상황을 재구조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어느 순간 갑작스러운 '아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그 속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전체적으로 인지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인지구조를 변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학습이 학습자의 통찰을 통한 인지구조의 변화라고 보는 것이다.
또한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정보를 획득, 저장, 활용하는 일련의 사고과정이 중요하다고 본다.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이루어지는 기억 정보처리 과정, 망각의 네 가지 이론, 전이의 개념과 이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내적 정신과정을 강조하며,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사회학습이론
반두라는 인간의 학습이 단순히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학습에 있어 외부의 자극과 내부적 인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반두라에 따르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서로 촉진하는 경우가 많다. 행동을 모방한 사회학습은 조건에 의해 강화되어 상호 촉진적 기능을 한다.
또한 반두라는 지식의 획득과 수행을 구분하였다. 이는 관찰한 것을 가치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가 그렇지 않은가를 구별하며 관찰한 것을 모두 실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환경이 개인의 행동을 조성하고 행동이 환경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모방, 모델링은 관찰학습에 의해 일어나는데 주의집중단계, 파지단계, 재생단계, 동기화 단계를 거쳐 일어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