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 개념 기능 유형 학습 및 수요 공급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광고의 개념과 기능
1.1. 광고의 정의
1.2.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광고의 기능
1.3.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의 광고의 기능
2. 수요와 공급의 원리
2.1.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공급의 가격탄력성
2.2. 소주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 변화
2.3. 조세부과에 따른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변화
3. 직업적성검사와 직무배치
3.1.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결과 분석
3.2. 기업체 인사담당자 입장에서의 직무 배치 상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광고의 개념과 기능
1.1. 광고의 정의
광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광고는 명시된 광고주가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유료의 메시지이다. 광고란 인증된 스폰서가 유료적이고 비대인적인 매스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광고란 특정 제품 서비스, 신념,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람들을 설득할 목적으로 대중매체에 대가를 지불하고 싣는 메시지이다. 광고란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의 비대면적인 의사전달 형태이다. 광고란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로써 소비자나 고객 또는 일반대중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광고주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며, 광고주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행위이다. 광고란 확인가능한 광고주(스폰서)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관하여 통상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대개는 사실상 설득적인 정보를 제시하는 비대면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란 알려진 광고주가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치고자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는 유료형태의 비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란 판매, 이용, 투표, 승인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광고주의 비용으로 사람, 제품, 서비스, 운동 등에 대해 인쇄하거나 쓰거나 말하거나 그려서 제시하는 것이다. 광고란 명시된 스폰서로부터 대중매체를 통해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줄 목적으로 전달되는 비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
1.2. 마케팅적 관점에서의 광고의 기능
기업은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경영 활동을 수행하며, 그 중 마케팅 활동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구성되는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에 대한 관리이다.
광고는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며, 제품범주, 목표시장,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광고의 영향력은 크다. 제품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제품 개발, 기업에 적정이윤을 보장하면서 소비자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가격 설정, 소비자가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는 유통망 구축, 제품을 효율적으로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프로그램 설계 등이 중요하며, 기업의 다양한 경영 활동은 기업의 목표를 중심으로 유기적, 효율적으...
참고 자료
한국광고학회(http://www.koads.or.kr/new/sub03/sub03_01.asp)
광고의 새로운 정의와 범위:혼합연구방법의 적용, 김병희 저, 광고학 연구, 제24권 2호(2013.02)PP.225-254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3310wogus&logNo=70177562484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네이버 검색 contents.kocw.dr.kr ,KOCW
<균형가격과 거래량> 네이버 블로그 자본주의 연구소
<매 경 테스트 공식가이드> 매일경제 신문사 2022년
경제학강의 교안자료
[논문]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활용한 검사점수 연계화 방법의 상대적 적절성 비교, 최성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