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포츠지도자의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포츠지도자의 자질
2.1. 스포츠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
2.1.1. 스포츠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
2.1.2. 스포츠지도자의 전문성
2.2. 나의 스포츠코칭 철학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스포츠코칭이란 무엇일까이다. 코칭은 스포츠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향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스포츠코칭이란 운동선수를 지도해주는 사람으로서 코치는 스포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로 인식되고 있다. 스포츠에서 코칭의 목표는 선수와 팀의 경기력 상승과 발휘이다. 스포츠에서 광범위하게 시작된 코치가 직업으로서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 영역으로 진입하면서 스포츠코칭은 비로소 현대 스포츠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주요 목적으로는 성장과 성과향상이 있으며, 이 부분은 모든 코칭에서 동일하며, 스포츠내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어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있다.
2. 스포츠지도자의 자질
2.1. 스포츠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전문성
2.1.1. 스포츠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
스포츠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스포츠지도자는 이론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코칭을 해야 하므로 스포츠지도사와 관련된 이론적 지식은 필수적이다. 전문자격을 갖추어 직업활동을 하는 전문직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자격제도를 통해 스포츠지도자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실기능력이 필요하다. 스포츠지도자는 스포츠를 지도하는 사람으로서 실기능력이 뛰어나야 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셋째, 인간적 품성이 필요하다. 스포츠지도자에게는 전문지식과 실기능력 외에도 인성, 즉 인간적 품성이 요구된다. 사랑, 봉사, 인내의 마음과 자세가 필요하며, 상대에게 맞춰서 이해와 특성에 맞는 지도전략을 갖춰야 한다. 이를 통해 선수와 효과적인 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자기개발 능력이 필요하다. 스포츠지도자는 지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해나가야 한다. 이론과 실기 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나 동아리 구성원을 관리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보수적으로 교육을 받는 등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다섯째, 사회적 능력이 ...
참고 자료
장애인스포츠지도사의 교육적 자질 척도 개발, 용인, 심영균, 2020, 단국대학교 대학원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365e458962d84b1cffe0bdc3ef48d419&keyword=%EC%9E%A5%EC%95%A0%EC%9D%B8%EC%8A%A4%ED%8F%AC%EC%B8%A0%EC%A7%80%EB%8F%84%EC%82%AC%EC%9D%98%20%EA%B5%90%EC%9C%A1%EC%A0%81%20%EC%9E%90%EC%A7%88%20%EC%B2%99%EB%8F%84%20%EA%B0%9C%EB%B0%9C
스포츠지도자와 스포츠지도사 자격제도에 관한 법적 연구, 박덕진 김상겸, 동국대학교, 2023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765bb29fa1627dec6aae8a972f9116fb&keyword=%EC%8A%A4%ED%8F%AC%EC%B8%A0%EC%A7%80%EB%8F%84%EC%9E%90
스포츠지도자의 의사소통과 선수의 운동지속의지의 관계에서 지도자신뢰의 매개효과 = The Relationship among Instructor’s Communication, Instructors trust and Exercise Adherence of Athletes, 김대은(한국체육대학교), 김종식(원광대학교), 남광우(해군사관학교), 2019, 한국스포츠학회
https://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d9bf02cbad72e7fbb7998d826d417196&keyword=%EC%8A%A4%ED%8F%AC%EC%B8%A0%EC%A7%80%EB%8F%84%EC%9E%90
유도선수가 지각한 지도자의 코칭지식과 지도자 신뢰 및운동행동의 관계, 김우선,최영준, 한국스포츠코칭학회, 2017
생활스포츠지도사의 직무영역과 직무수행 과제, 김세환, 황성하, 한국스포츠학회, 2018
예비 스포츠지도사의 윤리적 민감성과 직업윤리의식의 관계, 백승엽, 한국스포츠학회, 2018
김현희(202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전문성 개선방안 연구 : 생활스포츠지도사와 평생교육사 자격제도의 비교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