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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P, ADP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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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DsP, ADP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데이터의 이해
1.1. 데이터와 정보
1.2.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
1.3. 데이터베이스 활용

2.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2.1. 빅데이터의 이해
2.2. 빅데이터의 가치와 영향
2.3. 비즈니스 모델
2.4. 위기 요인과 통제 방안
2.5. 미래의 빅데이터

3.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3.1.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3.2. 전략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필요한 역량
3.3.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

4.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4.1.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4.2. 분석 방법론
4.3. 분석 과제 발굴

5. 분석 마스터 플랜
5.1. 마스터 플랜 수립
5.2.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본문내용

1. 데이터의 이해
1.1. 데이터와 정보

데이터는 객관적 사실과 추론, 예측, 추정을 위한 근거이다. 데이터의 의미는 과거에는 관념적이고 추상적이었지만, 현재는 기술적이고 사실적이다. 데이터에는 정성 데이터와 정량 데이터가 있는데, 정성 데이터는 언어와 문자로 표현되며 다량의 데이터 저장, 검색, 분석이 용이하고, 정량 데이터는 수치, 도형, 기호로 표현되어 다량의 데이터 저장, 검색, 분석이 어렵다.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를 DIKW 피라미드로 설명할 수 있다. 데이터는 가공하기 전의 순수한 수치나 기호이고, 정보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상관관계와 패턴을 이해한 것이며, 지식은 정보를 토대로 예측한 결과물이고, 지혜는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도출된 창의적 아이디어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저장, 공급하기 위해 일정한 구조에 따라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이다. 데이터베이스는 통합된 데이터, 저장된 데이터, 공용 데이터, 변화하는 데이터라는 특징이 있다. 정보의 축적, 전달 측면에서는 기계가독성, 검색가능성, 원격조작성이 있고, 정보 이용 측면에서는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경제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으며, 정보 관리 측면에서는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정보 기술 발전 측면에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기술 등의 발전을 견인하며, 경제, 산업적 측면에서는 인프라의 특징으로 효율성과 편의가 증진된다.

기업 내부 데이터베이스는 1990년대에는 정보의 단순한 수집이 중심이었지만, 2000년대에는 고객관계관리, 공급망관리, 실시간 기업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사회기반구조로서의 데이터베이스는 1990년대에는 정부부처 중심 사회간접자본의 전자문서교환이 본격화되었고, 2000년대에는 지리, 교통, 물류,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부문에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었다.


1.2.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

데이터베이스는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저장, 공급하기 위해 일정한 구조에 따라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이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된 데이터로 데이터베이스 내에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다. 둘째, 저장된 데이터는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되어 있다. 셋째, 공용 데이터로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공동으로 이용한다. 넷째, 변화하는 데이터로 데이터의 삽입/삭제/갱신으로 항상 변화하되, 정확성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는 정보의 축적과 전달, 정보 이용, 정보 관리, 정보 기술 발전, 경제와 산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특성을 지닌다. 정보의 축적과 전달 측면에서 기계가독성, 검색가능성, 원격조작성을 지니며, 정보 이용 측면에서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경제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정보 관리 측면에서는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정보 기술 발전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기술 등의 발전을 견인한다. 경제와 산업 측면에서는 효율성과 편의를 증진시키는 인프라의 특징을 지닌다.


1.3. 데이터베이스 활용

데이터베이스 활용이다.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의 발전은 1990년대 정보의 단순한 수집(OLTP)에서 분석이 중심이 되는 시스템 구축(OLAP)으로 변화하였고, 2000년대에는 고객관계관리(CRM) & 공급망관리(SCM)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제조부문에서는 ERP, SCM, 실시간기업(RTE), DW, CRM, BI 등의 솔루션이 현장에 도입되었고, 금융부문에서는 EAI, ERP, e-CRM을 통해 DB간 정보 공유/통합과 고객정보의 전략적 활용, 업무의 효율화가 이루어졌다. 유통부문에서는 KMS, 균형성과관리(BSC), 핵심성과지표(KPI), 전자태그(RFID)를 통한 유비쿼터스화가 진행되었다. 또한 사회기반구조로서의 데이터베이스화도 이루어졌는데, 1990년대에는 정부부처 중심으로 사회간접자본(SOC)의 전자문서교환(EDI) 활용이 본격화되었고, 2000년대에는 지리, 교통, 물류,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진행되었다. 이처럼 데이터베이스는 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2.1.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하고 다양하며 빠른 속도로 생성되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데이터의 정의는 데이터 관점에서 볼 때 Volume(데이터 양), Variety(데이터 유형), Velocity(데이터 생성 속도)의 3V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 관점에서는 새로운 데이터 처리, 저장, 분석 기술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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