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급성신부전은 신장의 기능이 수시간에서 수일 내에 급격히 감소하여 혈액 내 요소와 크레아티닌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는 질환이다. 대부분 소변량이 감소하지만 정상이거나 증가하기도 한다. 신체 내 질소 노폐물이 축적되어 혈액 내 고질소혈증이 발생하고, 체액 및 전해질 균형에 이상이 생긴다. 신기능 상실로 인한 증상이나 징후에 대한 신속하고도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며, 신기능 상실의 원인을 교정하지 않으면 신기능 상실은 비가역적으로 되어 만성신부전으로 진행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급성신부전의 주요 원인과 증상,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정의
급성신부전은 신기능이 수시간, 수일 또는 수주 내에 급격히 감소하는 신질환이다. 그 결과 사구체여과율이 급격히 감소하여 혈중 요소질소 및 혈청 크레아티닌이 증가하고 소변량이 감소한다. 대부분 24시간 소변량이 400ml이하인 핍뇨를 동반하지만 비핍뇨성 또는 무뇨성인 급성신부전도 있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신전성 신부전은 신혈류 감소가 원인이며, 전체 급성신부전의 55~7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다. 가장 흔한 신혈류 감소 원인은 체액 부족이다. 체액 부족은 출혈, 탈수, 구토, 요붕증, 간경화증, 설사, 이뇨제의 과다투여, 심한 발한, 화상, 복막염, 췌장염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신성 신부전은 신장에 일어난 직접적인 손상이 원인이며, 전체 급성 신부전의 25~40%를 차지한다. 신성 신부전의 90% 정도는 허혈이나 신독성 물질로 인한 급성세뇨관괴사가 차지한다. 급성세뇨관괴사는 흔히 의료행위로 인해 일어나는데 수술, 패혈증, 조영제, 항생제 등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신후성 신부전은 요로의 폐쇄로 인해 발생되며 급성신부전의 5% 정도를 차지한다. 폐쇄로 인해 소변이 신장으로 역류하고 신장 내 압력이 증가하다가 결국은 신장이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흔한 예로는 전립선비대, 요관 결석, 종양, 신경성방광 등이 있다. 최근에는 평균 연령이 증가하고 당뇨병이 많아지며 방광의 신경이 약해져서 소변 배출을 하지 못하는 신경인성 방광이 신후성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2.3. 증상
급성신부전 환자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전신증상으로는 요로계 증상이 나타나는데, 소변감소증이나 무뇨가 가장 흔한 증상이다. 그러나 급성신부전 환자의 30% 정도는 다뇨를 보이기도 한다. 다뇨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 점막 건조, 피부긴장도 저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혈관계 증상으로는 울혈성 심부전이나 폐부종이 흔히 나타나고, 핍뇨가 길어지는 경우 고혈압이 발생한다.
혈액학적 이상으로는 빈혈이나 혈소판의 기능저하에 의해 출혈성 경향이 나타난다.
소화기계 증상으로는 식욕감소,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이 나타나며, 위장관 출혈도 주요 합병증이 될 수 있다.
호흡기계 이상으로는 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