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마이클 포터 교수는 산업의 구조와 경쟁에 관한 대표적인 경영전략 모델인 "5 Forces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산업 내 경쟁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주요 요인을 다룬다. 즉, 기존 기업 간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이 그것이다. 이러한 5가지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따라 산업의 수익성 및 경쟁 양상이 결정된다. 다시 말해, 5 Forces 모델은 특정 산업의 경쟁 구조와 매력도를 분석하여, 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용한 분석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모델을 활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 환경을 자동차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심도 있게 분석해보고자 한다.
2.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모델
2.1. 기존 기업 간 경쟁
기존 기업 간의 경쟁은 대부분의 산업에서 산업 전체 수익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산업 내 기존 기업들 간의 경쟁 양상과 강도를 결정하는 요소로는 산업의 집중도, 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 제품 차별화, 초과 설비, 비용 구조가 있다. 산업의 집중도는 동일 산업 내에 속해있는 기업의 수와 그 기업들의 규모를 의미한다. 산업 내에서 경쟁 기업들의 제품 디자인이나 품질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소비자들은 특정 기업 브랜드를 선호할 이유가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동질화를 피하기 위해 제품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산업의 수익률은 초과설비와 경기 순환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또한 생산설비와 수요가 일치할수록 기업의 수익률은 높아진다고 한다. 가격경쟁 정도는 산업의 비용구조에 따라 달라지는데 비용구조에는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이 해당된다.
2.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은 새로운 기업이 산업에 진출하려 할 때 겪게 되는 장애물과 위협 요인을 의미한다.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후발주자의 진입이 어렵게 되어 기존 기업들의 이익이 유지될 수 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 초기 투자비가 수조 원에 이르고 규모의 경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자본 소요량, 규모의 경제, 절대적 비용 우위, 제품 차별화, 유통채널 확보, 정부 규제 등이 자동차 산업의 주요 진입장벽이다.
우선 자동차 제조에는 막대한 초기 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에 신규 진입이 쉽지 않다. 자동차산업은 대규모 설비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여 신규기업이 이를 감당하기 어렵다. 또한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여 기존 업체들이 신규진입기업에 비해 절대적 비용 우위를 가지고 있다.
더불어 자동차 제조업은 높은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한 산업으로, 기존 업체들이 오랜 기간 축적해온 기술적 우위로 인해 신규진입자가 따라잡기 어렵다. 특히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아 신규 브랜드가 기존 업체들의 시장을 빼앗기 어렵다.
유통채널 또한 주요한 진입장벽이다.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이미 강력한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신규 진입기업이 유통망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정부의 각종 규제와 정책적 지원이 기존 업체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자동차 산업의 진입장벽은 매우 높은 편이어서 신규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