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목적
2. 현대사회의 가족생활주기와 변화
2.1.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2.2. 생애주기별 가족생활주기
3. 중년기 성인들의 가족생활주기와 과제
3.1. 청소년기 자녀 양육의 과제
3.2. 부부관계의 변화와 위기
3.3. 노년기 준비와 세대 간 관계
4. 중년기 성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4.1. 부부교육의 필요성
4.2. 부모-자녀 관계 증진 프로그램
4.3. 노년기 준비 교육
5. 결론
5.1.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과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오늘날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적 규범으로 인해 가족을 둘러싼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전통사회에서 결혼이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지위 획득, 자녀출산 등 실용적 필요성을 우선시하고 도덕률과 사회규범을 강조했던 것에 비해 현대사회에서는 배우자 간의 애정, 동료애, 자아성장 등 정서적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중년기는 자녀양육과 노부모 부양 등의 부담과 가족 및 사회관계로 인한 심리적 변화와 스트레스가 큰 시기이다. 중년기 부모의 자녀양육 부담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앞으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족생활교육은 필수적이다.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 가족 구조 및 문화 변화, 가족문제 증가로 인한 아동 사회화의 약화, 가족생활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 가족생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1.2.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목적
가족은 일반적으로 혈연이나 입양, 결혼 등으로 관계되어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의 집단 또는 그 구성원을 뜻한다. 가족생활교육은 이러한 가족을 대상으로 공중 보건 및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건강한 가정 및 가족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따라서 현재 많은 국가에서 초등학교부터 성인 생활에 이르기까지 가족생활 교육을 장려하며 다양한 장소에서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이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과 과제를 보다 잘 인식하도록 돕고, 바람직하고 친밀하며 만족스러운 가족관계를 발전, 유지,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가족가치의 혼란과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 개인의 스트레스 증가 등의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의 가족생활주기와 변화
2.1.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현대사회에는 저출산·고령화사회, 다문화사회, 사회양극화 현상의 심화와 같은 사회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해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가족의 형태가 부부가족, 1인독신가족, 노인 단독 가구, 조손가족, 이혼가족, 재혼가족, 한부모가족, 공동체가족 등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고 있으며, 가족생활의 여러 측면에도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가족 구조와 기능이 변화함에 따라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2.2. 생애주기별 가족생활주기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인생주기가 있는 것처럼 부부가 가족을 형성하여 두 사람 모두 죽을 때까지 가족생활주기가 있다. 인생주기에 따라 발달과업이 있고 이를 통해 해당 주기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고 미리 준비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족 생활주기에 대한 이해는 단계에 따른 가족원의...
참고 자료
[교안]가족복지론
이수희, 2005,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신광출판사.
전세경, 2010,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건강가정컨설팅연구소 이유리 외, 2017, 결혼과 가족생활, 시그마프레스.
정현숙, 2009, 가족생활교육, 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