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2.2. 협력 진료
2.2.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2.2.4. 지도부에서의 협력 관계
2.2.5. 인사 관리에서 가치관의 강조
2.2.6. 단서 경영
2.2.7. 브랜드의 창조, 확장, 보호
2.2.8. 미래를 위한 투자
3. 결론
4. 시사점
4.1. 메이요 클리닉을 통한 현 시스템의 분석
5. 실습경험사례 - 간호관리 차원에서 본인의 견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은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은 마을 로체스터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세계적인 병원으로 발전한 의료기관이다. 환자의 트럭을 관리하고, 환자의 남편을 만나게 해주기 위해 돈을 모아 비행기표를 사는 등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 중심의 서비스 체계와 독특한 경영 전략으로 병원으로서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여왔다. 따라서 메이요 클리닉의 시스템과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관의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간호학과 학생으로서 간호관리학적 관점에서 메이요 클리닉의 운영 전략과 관리를 분석하고, 현 병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다전공 협진 기관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두 한데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본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을 거쳐간 경영진들이 말한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6가지로는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할 것,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에 둘 것,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을 것, 모든 일에 완벽을 기할 것, 모든 일을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할 것이 있다. 이 책에 펼쳐진 서비스 성공 이야기의 밑바탕에는 자신의 의료 행위를 통해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 내려던 메이요 형제의 보기 드문 관대함과 헌신이 깔려 있다.
2.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2.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모든 서비스 체계와 진행 절차, 진료 공간과 공공장소의 설계, 고정급 제도, 집단 진료 등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메이요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하고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근간이 된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해 체계화하였다. 이를 통해 다전공 통합 학술 기관에서 제공하는 따듯한 양질의 진료로 정의할 수 있다. 환자의 필요를 해결하는 것을 으뜸 목표로 삼고, 병원이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협조적이고 협력적인 팀워크,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기, 지역 의사들과의 협력 아래 환자 관리 책임지기, 배려와 신뢰로 최고의 진료 제공하기, 환자와 가족, 지역 의사를 존중하기,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로 포괄적인 진료하기, 최신의 혁신적인 기술 및 기법 활용하기 등의 핵심 요소를 실천하고 있다.
이렇게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는 메이요 클리닉 직원들이 구석구석에서 몸소 실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단순한 의학적, 임상적 필요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차원의 미적, 영적인 필요까지도 포용하여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의료진들은 진지한 자세로 환자들의 의학적 병력에 귀 기울이고, 각 환자들의 특별한 필요를 알아채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메이요 클리닉을 찾는 각각의 환자들이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가장 먼저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2.2. 협력 진료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다. 이에 따라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자유롭게 꾸릴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에는 사실상 알려진 모든 의학 전공 분야와 세부 전공 분야의 전문의들이 포괄적으로 모여 있으며, 이들이 모두 힘을 합쳐 환자를 돌본다.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는 '협조, 협동, 조율'이다. 하루에 수천 명의 환자를 돌보면서도 직원들이 개개의 환자에게 맞춤형 관리를...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