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만3세 놀이특징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만3세 놀이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 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
1.1. 발달 특징과 놀이
1.1.1. 신체운동적 발달
1.1.2. 인지적 발달
1.1.3. 사회적 발달
1.1.4. 정서적 발달
1.1.5. 언어적 발달
1.2. 놀이 특징 및 놀잇감

2. 만 3세 유아의 놀이발달과 특징
2.1. 신체놀이 발달 및 특징
2.2. 정서 및 인지 발달에 따른 놀이 특징
2.3. 언어적 발달이 반영된 놀이

3. 만 3세 유아의 놀이 발달 단계
3.1. 보는 단계
3.2. 원조 놀이 단계
3.3. 혼자 놀이 단계
3.4. 병행 놀이 단계
3.5. 연합 놀이 단계
3.6. 협동 놀이 단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만 3세 유아의 놀이발달 및 놀이특징
1.1. 발달 특징과 놀이
1.1.1. 신체운동적 발달

만 3세 유아의 신체운동적 발달은 다음과 같다. 만 3세가 되면서 대근육 발달과 운동기술능력이 증진되어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고, 속도를 변화시키는 등 자신의 몸과 동작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다리를 교차시키며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으며, 한 발로 균형 잡기나 큰 공 잡기, 세 발 자전거 타기도 가능하고 짧은 거리를 점프하는 것도 즐긴다. 그러나 진행하는 방향에서 반대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은 아직 어렵게 느낀다. 또한 손을 세련되게 사용하지는 못하고 협응도 서툴지만, 양손을 사용하는 일에 관심이 많고 소근육 발달도 이루어져 끈을 맨다거나, 지퍼 올리기, 가위질 하기 등의 운동기능 및 눈과 손의 협응이 필요한 활동을 선호한다. 하지만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옷을 입고 벗는 등의 기본 생활을 위한 신체발달은 여전히 미숙한 상태이다.


1.1.2. 인지적 발달

유아는 만 3세가 되면서 단순하고 구체적이며 감각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단편적으로 재생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어떤 것에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이 점차 길어진다. 하지만 아직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구별하지 못하며 상상력도 풍부하지만 추상적인 사고는 어려워한다. 사건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가끔은 원인에 대한 질문과 결과를 예측하는 능력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만 3세 유아의 인지적 발달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사회적 발달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시기로 또래에 관심은 있으나, 관계를 맺고 진전시켜 가는 능력이 없어 혼자 놀이에 익숙하며, 사물을 사용하는 상징놀이를 많이 하는 시기이다. 성인들 옆에 가까이 있는 것을 좋아하고 양보하거나 타협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은 미비하지만, 점차 또래와의 놀이를 시작함으로써 자제력도 나타나고 서서히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 간다. 처음에는 또래와 같은 놀잇감을 가지고 활동하지만, 상호교류 없이 이루어지는 놀이를 시작으로 성별에 관계없이 친구를 사귀어간다. 또래와 함께 놀이함으로써 신체적인 다툼도 경험하고, 질투심도 나타나지만 간식 나르기, 차례 지키기 등의 간단한 과제나 규칙에 대한 학습이 시작된다.


1.1.4. 정서적 발달

자아의식이 강한 시기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모든 일에 부정적인 반응과 반항하는 경향을 많이 보인다. 특히 또래집단이나 주변의 성인으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하여 칭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또래에 대해 질투심도 가지는 시기이다. 자신이 어떤 제재나 통제를 받는다고 느끼면 화도 잘 내고, 이랬다저랬다 변덕을 부리는 등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고 감정표현의 변화가 심한 시기이다. 피곤한 상태일 때는 보다 과격한 행동과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시각적인 것에 공포심을 느끼기도 한다.


1.1.5. 언어적 발달

만 3세 유아의 언어적 발달은 급격히 향상된다. 이 ...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놀이지도, 교재교안, 제 4주 3강, 놀이발달3(연령별 놀이발달)
박찬우 저, 놀이지도, 양성원 출판사, 2016.07.30.
Fergus P. Hughes <놀이와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2
이숙제 <영유아 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하정연, 좌승화 <영유아 놀이 지도>, 공동체,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