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받침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종성 교육의 중요성
1.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종성 교육 필요성
2. 종성(받침소리) 교육 과제(task)
2.1. 한국어의 7종성 발음 연습
2.2. 단어의 종성 듣고 선택하기
2.3. 단어의 종성 분류하기
3. 종성(받침소리) 교육 과제(task)를 활용한 한국어 발음 수업
3.1.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종성 교육 과제 활용
3.2. 단어 그림 카드와 연습 과제 활용
4. 결론
4.1. 종성 교육의 중요성 및 학습자 특성 고려
4.2. 효과적인 종성 교육 방안 모색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종성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 교육에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은 가장 핵심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발음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 초기부터 정확한 발음 습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화석화된 비표준 발음을 교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발음이 정확하지 않으면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다른 언어 기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한국어 종성 발음은 중국어 모국어 화자에게 큰 어려움을 주는데, 이는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소 체계가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한국어에는 7종성이 존재하지만, 중국어에는 'ㄴ, ㅇ'의 종성만 존재할 뿐 파열음 종성이 없다. 따라서 많은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종성 발음을 정확하게 구사하는 데 익숙하지 않다. 이러한 언어적 차이로 인해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음 향상을 위해서는 종성 발음 교육이 필수적이다.[1,2]
1.2.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종성 교육 필요성
한국어 학습자 중에서 중국인 학습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 이에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발음을 익히는 데에 겪는 어려움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한국어에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7가지 종성이 존재하지만, 중국어에는 'ㄴ, ㅇ'의 종성만 존재한다. 특히 파열음 종성이 없는 중국어와는 달리 한국어에서는 종성에 파열음이 오면 불파음으로 발음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많은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종성 발음을 익히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국인 학습자들의 언어적 배경을 고려하여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에 보다 집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국어에 없는 한국어 종성의 다양한 발음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음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종성(받침소리) 교육 과제(task)
2.1. 한국어의 7종성 발음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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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황은지,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의 교육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13
장징, 중국인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 발음의 오류 양상 분석 및 교정 방안 연구-종성 /ㄱ, ㄷ, ㅂ/ 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석사 논문, 2015
이선,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음절 발음 습득 연구, 한국학술정보, 2021
조민희, 학령인구 '절벽'에 유학생 유치 집중하는 대학가, 국제신문,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20904.99099000631
고성환, 이상진(2019), 글쓰기,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국립국어원, www.korean.go.kr
표준국어대사전
서울대학교 대학국어편찬위원회(2009), 대학국어 : 글읽기와 글쓰기,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