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격 발달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배경
1.2. 동기와 목적
1.3. 연구의 중요성
2. 본론
2.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1.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
2.1.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
2.1.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2.2.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3.1. 에릭슨(Erikson)의 성격 발달 단계이론
2.3.2.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 8단계의 특징
2.4. 에릭슨(Erikson)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결론
3.1. 종합 및 시사점
3.2.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배경
우리는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었던 폐허 위에서 자란 세대보다 어떤 세대와도 비교할 수 없이 풍족한 시대에 태어난 세대가 하고 싶은 일 즉 꿈이라는 목표가 더 없다는 모순적인 시대를 살고 있다. 그것은 절대적 빈곤의 해방에서 그 근본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이는 곧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출발점인 동기의 상실로 이어진다. 그런 이유 때문에 '동기'라는 측면에서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자 했던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1.2. 동기와 목적
우리는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었던 폐허 위에서 자란 세대보다 어떤 세대와도 비교할 수 없이 풍족한 시대에 태어난 세대가 하고 싶은 일 즉 꿈이라는 목표가 더 없다는 모순적인 시대를 살고 있다. 그것은 절대적 빈곤의 해방에서 그 근본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 이는 곧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출발점인 동기의 상실로 이어진다. 그런 이유 때문에 '동기'라는 측면에서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자 했던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1.3. 연구의 중요성
연구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다가올 미래에 크게 도전해보고 싶은 것이 없다. 이는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발전과도 관계가 깊다. 한국전쟁 이후의 세대가 자신들의 가난과 고생을 물려주고 싶지 않아 노력하여 이룩해 낸 경제 성장의 결과는 다음 세대에게 윤택한 환경을 물려 주었다. 하지만, 그렇게 온실 속의 화초처럼 자란 세대의 환경은 오히려 궁핍하고 가난한 세월을 겪은 이전 세대와의 단절로 이어졌으며, 여기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맞물려 세대 간의 벽은 더 깊고 단단해졌다.
둘째, 배움의 불균형이 같은 세대들 속에서도 상대적인 환경의 차이에 따라 심화되었는데, 이는 동기부여 강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쉽게 말해 부익부빈익빈의 문제가 노력을 해도 극복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5단계 중 3단계가 충족되어 있는 오늘날의 세대들에게 오히려 동기부여의 약화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2. 본론
2.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1.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은 다음과 같다.
콜버그는 10-16세 연령집단의 소년들이 22-28세의 청년이 되기까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사고가 변했는지, 변했다면 어떻게 변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년 간격으로 15년 간에 걸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에 더하여 영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의 나라들을 대상으로 비교문화권적인 연구도 함께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그는 소년들의 도덕성에 발달적 단계가 나타남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발달은 문화권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보편적인 것임을 주장하였다.
콜버그는 아내의 생명을 구하는 일과 법을 지키는 것 사이의 딜레마를 제시한 후, 이와 연관되는 여러 가지 질문들을 통해 피험자의 도덕적 단계를 추론하고자 했다. 즉, 대답의 저변에 깔린 피험자의 추론에 주된 관심을 두는 것이다. 콜버그는 피험자들의 반응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장기간에 걸쳐 피험자들을 종단 연구함으로써 도덕성발달에 단계가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이론화하였다.
2.1.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도덕성(morality)의 용어는 라틴어의 'mores'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절, 관습, 인습을 뜻한다. 도덕성은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 도덕적 원리나 규칙 혹은 규범의 합리성을 판단하고 선택하여 그것에 비추어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능력, 도덕적 문제사태의 해결능력, 합리적 근거에 입각한 실제적 판단능력 및 그 판단에 일관된 행위 등으로 볼 수 있다.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통합된 도덕성 개념을 옹호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되고 도덕적이 된다고 하는 것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콜버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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