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쿤(Thomas Kuhn)의 과학혁명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쿤(Thomas Kuhn)의 생애와 연구 활동
1.2. 과학적 혁명의 개념
1.3. 쿤의 과학혁명론에 대한 필요성
2. 본론
2.1. 토마스 쿤의 생애와 연구 활동
2.2. 과학적 혁명이란
2.3. 쿤(Thomas Kuhn)의 과학혁명론
2.4. 쿤의 과학혁명론에 대한 시사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쿤(Thomas Kuhn)의 생애와 연구 활동
토마스 쿤은 1922년 7월 18일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태어났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하여 1943년 최우등 졸업을 하였으며,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의 사학과, 프린스턴 대학교의 과학사 및 과학철학과 교수를 거쳐 마지막으로 MIT의 언어학 및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쿤은 하버드 대학교에 있던 미국 과학연구개발국의 전파연구소에 근무하였고, 이후 영국의 폭격기 부대의 레이더 방어대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독일 부대의 철수에 따라 유럽대륙에 설치된 레이더 설비들을 검사하는 일을 하였다. 쿤은 자신을 "철학적 목적을 위해서 역사로 전환한 물리학자"라고 소개하였다.
쿤은 물리학으로부터 과학사를 거쳐 철학으로 옮겨갔는데, 이는 하버드 대학의 총장 코넌트가 주도한 대학교육 개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된 일반 교양 강좌를 위한 작업들에 참여하면서 비롯되었다. 이 과정에서 쿤은 과학의 본성에 관한 지식을 심어주기 위해 개설된 '과학교양교육' 과정을 통해 과학사에 눈을 뜨게 되었다.
쿤의 철학에 영향을 미친 학자로는 코넌트 외에도 버터필드와 쿠아레가 있으며, 콰인, 러셀, 필립 프랭크, 브리지먼 등의 문헌을 읽으며 과학적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쿤은 보일에 관한 연구로부터 시작하여 코페르니쿠스, 뉴턴역학, 양자역학,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으로 연구 영역을 넓혀갔다. 버클리와 스탠포드의 세미나에서 영감을 얻어 정상과학의 본질이 퍼즐 풀이라는 인식을 얻었고, 패러다임이라는 용어를 찾아냈다. 쿤은 과학이 과거의 이론을 기반으로 누적적으로 성장한다는 관점이 맞지 않음을 증명하기 시작하였다.
1.2. 과학적 혁명의 개념
과학적 혁명이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다. 과학자들은 변칙성 또는 위기에 직면하면 기존의 패러다임에 대한 태도를 달리하게 된다. 경쟁적인 주장이 나오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으며 불만을 표현하고 철학에 호소하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논쟁을 하는 등의 모든 증상들이 패러다임 전환으로의 징조들이다.
새로운 이론이 등장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세 가지 유형의 현상만을 다루게 된다. 첫째는 현존하는 패러다임으로 이미 잘 설명되는 현상들이며, 둘째는 기존 패러다임에 의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좀 더 보완이 필요한 현상들이다. 이러한 노력이 실패할 때 비로소 기존 패러다임에 흡수되지 않는 특징을 가진 변칙적 현상을 접하게 되며, 이러...
참고 자료
한승준, 「사회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2000)
이영철, “패러다임에서 실재로”, 한국정책학회(2008)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집(2009)
이상하, 과학철학 : 과학의 역사 의존성, 철학과 현실사, 2004.
로제, 과학철학의 역사, 한겨례, 1986.
김국태, 근대 과학철학, 과학철학 : 흐름과 쟁점, 그리고 확장, 창비, 2014.
정병훈, 역사주의 과학철학자 쿤, 과학철학 : 흐름과 쟁점, 그리고 확장, 창비, 2014.
<과학혁명의 구조>_토마스 쿤 지음_김명자 옮김_까치
(2004) 쿤 <과학혁명의 구조>_해제_박은진
이미지 출처: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