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플랫폼 매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플랫폼 매출 동향 분석
2.1. 네이버와 카카오의 검색 포털 성장
2.2. 카카오의 플랫폼 전략
2.3. 카카오의 신규 서비스 런칭 전략
2.4. 카카오의 매출 구조
2.5. 네이버의 플랫폼 매출과 구조
3. 네이버와 카카오의 전략 차이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플랫폼 매출은 IT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는 핵심 사업 영역이다. 특히 국내 대표 IT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플랫폼 매출 동향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들 기업은 검색 포털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플랫폼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왔고, 이를 통해 매출과 수익 증대를 이루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네이버와 카카오의 플랫폼 매출 동향과 전략을 분석하여 향후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2. 플랫폼 매출 동향 분석
2.1. 네이버와 카카오의 검색 포털 성장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경제 위기가 시작되었지만 우리나라 IT 산업을 이끄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1분기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19% 성장했고, 네이버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3% 증가했다.
카카오와 네이버의 매출 구조는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두 기업은 모두 검색 포털에서 시작했는데, 다음은 1995년 비교적 빠른 시기에 시장에 진출했다. 당시 엠파스, 야후 등 수많은 검색포털을 제치고 1위를 했지만, 네이버는 지식인과 합병하면서 2004년 다음을 제치고 1위 자리로 올라섰다.
포털 검색시장은 2005년 55% 성장했고, 2006년이 되자 온라인 광고시장의 60%를 차지했다. 이 시기에 다음과 네이버는 급속히 성장했고, 2013년 네이버는 검색시장 점유율 80%를 달성했다. 다음의 시장점유율은 13.26%였다.
그러나 검색시장에 구글이 등장하면서 네이버와 다음은 위기를 맞는다. 2017년에 0.18%에 불과하던 구글의 점유율이 2019년 38%를 기록했고 네이버는 53%, 다음은 10% 이하로 떨어졌다.
2.2. 카카오의 플랫폼 전략
카카오는 2010년 카카오톡 메신저를 시작하며 플랫폼 사업에 진출하였다. 2010년 선물하기 서비스를 도입하였고, 2012년 카카오...
참고 자료
글로벌 사업은 ‘네이버·카카오’처럼…K-콘텐츠 인기, 매출로 온전히 담았다 정두용 저, 이코노미스트, 2023
다시 느는 '빚투'…신용거래융자 17조 강수윤 저, 뉴시스,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