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폐성장애
1.1. 자폐성장애의 정의
자폐성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자폐성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장애, 그리고 행동·관심·활동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양상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성장애는 주로 3세 이전에 발병하며, 유병률은 약 1%이고 남자가 3~4배 더 많이 나타난다. 자폐성장애는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포괄적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과거에 사용되던 비전형 자폐장애와 아스퍼거장애 등의 용어는 삭제되었다. 자폐성장애는 유전적 영향, 두뇌이상, 신경화학적 요인, 임신과 출산문제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 자폐성장애의 원인
1.2.1. 유전적 영향
DNA가 자폐성 장애를 가진 사람이 두뇌에 발달적 역기능의 원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가족 중 한 사람이 자폐로 진단되는 경우 다른 가족이 자폐일 확률이 50~200배 높아진다. 일란성쌍생아의 경우 둘 다 자폐성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가 60~90%에 달한다. 아직까지 어떤 유전인자가 어떻게 원인이 되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1.2.2. 두뇌이상
두뇌이상은 자폐성장애의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뇌간과 전두엽, 대뇌피질 등이 일반아동과 다른 구조적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발견되고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 보면 자폐아동의 반 이상이 발작증후를 보이는데, 이는 두뇌기능의 이상을 추정하게 한다. 또한 두뇌의 외형적 특성, 구조이상, 환경오염, 소화기 기능 이상, 백신접종 등도 자폐성장애의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즉, 자폐성 장애아동의 두뇌발달이 일반아동과 구별되는 양상을 보이며, 이것이 자폐성 장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3. 신경화학적 요인
자폐성장애의 또 다른 원인으로 신경세포 간의 의사소통을 맡고 있는 '화학적 전달자들' 중 하나인 세로토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로토닌은 정상적 발달에 따라 감소하지만 일부 자폐성 장애아동의 경우 세로토닌의 수준이 감소하지 않았다. 이는 자폐아의 신경체계가 상대적으로 미성숙함을 의미한다. 즉, 자폐성장애 아동의 신경화학적 요인 중 하나인 세로토닌 수준의 이상이 자폐성장애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신경화학적 불균형이 자폐성장애의 특징적인 행동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폐성장애의 원인 중 하나로 신경화학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특히 자폐성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 등이 세로토닌 수준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1.2.4. 임신과 출산문제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의 문제는 자폐성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자폐성장애 아동의 경우 임신 및 출산 시 여러 가지 합병증이나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신 중 모체의 상황이나 출산 시 아동의 상황이 자폐성장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폐성장애 아동의 경우 산모가 감염된 질병에 걸리거나 산모가 약물을 과다 섭취한 경우, 조산이나 저체중으로 출생한 경우 등에서 자폐성장애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의 산모와 태아의 건강상태가 자폐성장애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폐성장애 아동의 경우 질식, 저산소증, 태반 이상, 분만 합병증 등의 출산 과정에서의 문제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출산 과정에서의 문제는 자폐성장애 발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의 산모와 태아의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자폐성장애의 발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자폐성장애의 특징
1.3.1. 사회·정서적 특성
자폐성장애 아동은 사회적 관계 형성과 정서적 상호교류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관심이 적고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정서적 유대감 형성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 유지하기 어려워한다. 자폐성장애 아동은 눈 맞춤이 부족하고 공동주시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이로 인해 타인과의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상호작용하기 어려워하며,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못한다. 이들의 대인관계는 매우 제한적이어서 친구를 사귀거나 또래와 어울리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 더불어 감정 이해와 표현에도 결함이 있어 타인의 감정을 지각하고 공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사회·정서적 특성으로 인해 자폐성장애 아동은 또래 및 성인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들은 사회적 고립감과 낮은 자존감을 경험하며, 결국 전반적인 발달과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1.3.2. 언어적 특성
대부분의 자폐성 장애아동은 언어발달 지체를 보인다. 말을 전혀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에서부터 언어발달이 매우 지체되는 경우까지 스펙트럼이 크며 다양한 양상의 문제를 보인다. 자폐성 장애아동들은 조음상의 실수, 적절하지 않은 발성, 운율학적인 문제 등 일탈적 언어적 형태를 보이며, 언어를 기능적으로 잘 사용하지 못한다. 약 80%의 자폐성 장애아동이 다른 사람이 단어나 문장으로 말한 것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반향언어증을 보인다.
언어발달의 지체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구어적 의사소통과 비구어적 의사소통 모두 결함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아동들은 타인의 눈과 얼굴표정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생각을 지각하고 해석하지 못하며,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도는 있으나 사회적으로 적합한 의사소통적 신호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에 결함이 있다. 또한 소리나 촉감에 대한 과민반응, 듣지 못하는 것 같은 행동양상을 보이며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기 위해 의사소통을 하거나 사회적 목적을 위해 의사소통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은 조음, 발성, 운율 등 언어 형식의 일탈, 언어사용의 기능적 결함, 반향언어증, 의사소통 능력의 저하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1.3.3. 인지 및 학업적 특성
자폐성장애 아동은 다양한 인지적 특성들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자폐성장애 아동, 약 70~80%는 지적장애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전반적인 지적능력이나 일반적인 기능과는 무관하게 특정 영역에서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을 보이기도 한다.
자폐성장애 아동은 단순 암기기술이 잘 발달되어 있지만, 융통성이 부족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효율성과 상관없이 오직 한 가지 문제 해결 전략만을 사용하려 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는 자폐성장애 아동의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다.
지적능력과 상관없이 자폐성장애 아동은 학습 및 과제수행 시 일반 아동에 비해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자폐성장애 아동이 보이는 주의집중의 어려움, 정보처리의 문제,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 대한 융통성 부족 등과 관련이 깊다. 따라서 자폐성장애 아동의 학업 지도 시에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교육 전략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자폐성장애 아동은 지적능력의 편차가 크며, 전반적인 인지 및 학업 수행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이들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4. 행동적 특성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나타내며, 공격성과 자해행동, 자기자극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