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증장애인 문화체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체험 개요
1.1. 중증장애아동시설 방문 배경
1.2. 중증장애아동의 현황과 문제점
2. 중증장애아동시설 체험
2.1. 중증장애아동의 특성
2.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운영 방식
2.3. 중증장애아동시설의 관계자 구성
3. 문화 비교 분석
3.1. 개인적 차원의 유사점과 차이점
3.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사회적 맥락
3.3. 중증장애아동과의 관계 형성
4. 중증장애아동 지원을 위한 제언
4.1. 중증장애아동의 인권과 사회경제적 정의 문제
4.2. 중증장애아동 지원을 위한 정책적 솔루션
4.3. 문화 이해와 소통을 위한 필요 역량
5. 문화체험 소감 및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체험 개요
1.1. 중증장애아동시설 방문 배경
우리나라의 아동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장애를 가진 아동의 비율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장애 아동을 보호·치료할 수 있는 시설과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다. 장애아동이 증가하는 이유는 환경의 변화로 인한 선천적 장애, 그리고 조기 진단과 대처로 인해 그동안 드러나지 않던 장애아동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중증장애아동이 증가하고 있지만 적절한 복지 정책이 충분히 적용되지 않아 중증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주어지고 있다. 또한 중증장애아동 시설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과중한 업무에 비해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자격 기준도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중증장애아동시설을 선택한 이유는 이러한 현실에 주목하여 증가한 장애아동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중증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여 그들을 익숙하지 않은 집단이 아닌 다양성을 가진 공동체의 일부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1.2. 중증장애아동의 현황과 문제점
중증장애아동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을 돌볼 수 있는 적절한 복지 정책과 지원 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아동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장애를 가진 아동의 비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에 반해 이들을 보호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시설과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장애아동의 증가는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다. 첫째, 환경 변화로 인해 선천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이 늘어났고, 둘째, 아동의 이상 증상에 대한 정보가 널리 알려지면서 조기에 대처하려는 부모가 많아져 발달검사 등의 빈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그동안 확인되지 않았던 장애 아동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처럼 장애아동의 수가 늘어나고 장애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복지 정책이 부족하다. 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여전히 일차적인 보호 책임이 주어지고 있으며, 장애아동 시설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과중한 업무에 비해 적절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명확한 자격 기준이 법적으로 정해지지 않아 현장은 혼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중증장애아동들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다.
결과적으로 중증장애아동과 그 가족들은 생활과 교육, 재활, 돌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증장애아동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2. 중증장애아동시설 체험
2.1. 중증장애아동의 특성
중증장애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중증장애아동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전반적인 발달지연 등의 중증 장애를 지니고 있다. 이들 중증장애아동의 연령대는 만 3세에서 만 6세까지이며, 남아의 비율이 여아보다 높다. 대부분의 중증장애아동은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워 수용언어 발달로 인해 단순한 지시 따르기만이 가능할 뿐, 화용언어 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아 스스로 발화하는 아동이 거의 없다. 또한 생활연령에 적절한 자조기술이 발달한 아동은 5%도 채 되지 않아 일상생활 대부분을 타인의 도움에 의지해야 한다. 사회적 상호교류 측면에서 중증장애아동들 간의 의사소통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교사-아동 간 상호교류도 일부 아동에게만 제한적으로 가능할 뿐이다.[]
2.2. 중증장애아동시설의 운영 방식
중증장애아동시설은 아동의 장애의 심각성에 따라 두 개의 반으로 나누어 운영이 이루어진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오전 수업을 진행하고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오후 수업을 진행한다. 아동들에게 점심식사와 영유아의 경우 낮잠 시간을 제공한다. 오전 수업에는 주로 숲 체험, 자연 환경 탐색, 모래놀이 등 장애아동의 오감 발달에 도움을 주는 야외 활동을 진행한다. 야외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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