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북 지역 외국인 대상 한국문화교육 사례를 조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전북 지역 외국인 대상 한국문화교육 사례 조사
1.1. 서론
1.2.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문제점
1.3. 다문화 가정을 위한 지역사회교육과 평생교육 사례
1.3.1.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1.3.2. 성인 및 가족 대상 프로그램
1.3.3. 여성 대상 프로그램
1.4.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북 지역 외국인 대상 한국문화교육 사례 조사
1.1. 서론
다문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은 2000년대 들어서면서 외국인 이주노동자들과 결혼이민자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주의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다문화 사회에서는 집단을 어떻게 통합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이다. 문화적 다양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례들을 통해 문화적 역량의 중요성을 알아볼 것이다.
1.2.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문제점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은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전체 혼인 중에서 국제결혼이 4만 3121건으로 약 13.6%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무려 35.7%가 국제결혼이다. 이처럼 한국에 온 결혼이민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상당수가 빈곤과 학대 등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상태이다. 국제결혼 10% 시대를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정책과 국민의식은 아직 제자리걸음인 것이 현실이다. 특히 매매혼으로 이루어지는 혼인절차, 배우자의 가정폭력 및 학대,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인한 사회부적응, 혼혈아동에 대한 차별 등은 결혼이민자들이 겪는 어려움이다.
먼저 아동들의 경우, 미혼모의 혼혈아동은 대부분 호적상 친척의 자녀로 등록되고 생모가 있어도 가족과 연락이 없는 경우 고아로 호적을 만들어야 했다. 이렇게 혼혈 아동들은 지난 30년간 한국사회에서 법적 권리를 갖지 못했다. 또한 혼혈아동들은 친척과 가족으로부터의 냉대와 외국인 취급, 한동족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사회의 편견으로 인해 따돌림을 당하며 심리적 고립감과 정서적 소외감을 경험하게 된다.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부터 자신의 외모적 특성 때문에 또래들로부터 놀림을 당하게 되어 대부분 학교에 가기를 꺼리게 된다. 한국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아동들은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처음에는 같은 출신국 친구들과 지내다가 한국어를 익히면서 주변 한국인 친구들과 어울리게 된다. 그러나 교육인적자원부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여전히 한국어 향상과 한국문화 소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다양성 인정과 차이 존중의 측면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처럼 다문화가정 구성원, 특히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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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전국 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김승권, 김유경, 조애저, 김혜련, 이혜경, 설동훈, 정기선, 심인선)
네이버 백과사전, 다문화
대구광역시 다문화지원센터(http://www.dgms.or.kr/)
대구광역시 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liveinkorea.kr/board/board_list_new.asp?pzt=ct&cc=daeguseogu&id=277)
대구광역시 달서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http://www.liveinkorea.kr/board/board_list_new.asp?pzt=ct&cc=dalseogu&id=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