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50년 외식업체 vs 3년 후 종료업체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의 선정: 우래옥
2.1.1. 선정 이유
2.1.2. 메뉴 소개
2.1.3. 우래옥의 가격
2.1.4. 업체 위치
2.1.5. 인테리어
2.1.6. 마케팅 방법
2.2. 3년 뒤 영업을 종료할 것 같은 외식업체의 선정: 정성본 명동점
2.2.1. 선정 이유
2.2.2. 메뉴 소개 및 가격 분석
2.2.3. 위치
2.2.4. 인테리어
2.2.5. 마케팅 방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는 외식이 활성화되어 있는 나라로 배달과 테이크아웃 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2022년 외식업 매출액은 139.6조원에 육박하며, 2023년에는 143조원으로 예상된다. 외식업이 성행하다 보니 외식업으로 창업을 하는 사람들도 많으나, 음식점 창업 10개 중 8개 이상이 폐업하는 등 폐업률이 높은 편이다. 이는 우리나라의 음식점이 인구에 비해 과잉공급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 속에서도 50년 이상 영업을 유지한 식당은 그 자체만으로 주목받을 만하며, 이들의 성공 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폐업 가능성이 높은 식당의 사례 분석을 통해서도 외식업 창업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50년 이상 된 외식업체의 선정: 우래옥
2.1.1. 선정 이유
이남장을 선택한 이유는 을지로에서 가장 유명한 국밥집으로 1974년에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설렁탕 전문점인 이남장은 최상급 한우 양지 머리를 이틀 동안 우려낸 국물을 사용한다. 현재 이남장은 설렁탕 외에도 내장탕, 족탕, 도가니탕 등 다양한 국밥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을지로에 이남장과 같은 전통있는 국밥집이 여러 군데 있지만 이남장처럼 국탕류를 시켰을 때 밥과 면을 1회 리필해주는 곳은 흔치 않으며, 유명세를 탔어도 많은 프랜차이즈를 내지 않고 본점과 명동점, 서초점만 운영하여 일관성 있는 맛을 구현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2.1.2. 메뉴 소개
우래옥은 냉면집으로 유명하지만, 원래는 한국식 고기구이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다. 대표 메뉴는 불고기와 평양냉면, 비빔냉면, 온면 등이다. 이외에도 장국밥, 육개장 등 국밥 종류도 판매하고 있지만, 방문 고객들이 냉면을 먹거나 불고기를 먹거나 이 두 가지를 함께 먹는 경우가 가장 많다.
2.1.3. 우래옥의 가격
우래옥에서 판매되는 메뉴의 가격은 저렴한 편은 아니다. 설렁탕 보통이 1만 2천원, 설렁탕 특이 2만원, 내장탕 보통 1만 3천원, 내장탕...
참고 자료
권헤진, 50년 넘는 전통을 이어 온 국밥 맛집 4, 에스콰이어코리아, 2023.04.04.
https://www.esquirekorea.co.kr/article/76473
장효정, “빌런 시절 이해 안 돼” 골목식당 출연해 백종원에 패악 부렸던 가게들 충격 근황, 경기연합신문, 2023.01.21.
https://www.gy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1948
한식재단, 한국인이 사랑하는 오래된 한식당, 2012.7.18. 한국외식정보
황서영, 2022.12.13. 외식, 포스트코로나 맞아 내년 매출 143조 예상
박상돈, 2021.10.28. 음식점 10개 창업 때 8개 이상 폐업... 폐업률, 타업종보다 높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