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재 및 문형선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교재 및 문형선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재 및 문형 선정
1.1. 세종한국어 3
1.1.1. 교재 정보
1.1.2. '-아도/-어도 되다' 문형
1.1.3. 문형 선택 이유 및 활용 방법
1.2. (바로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한국어 3B
1.2.1. 교재 정보
1.2.2. 'V-(으)려다가' 문형
1.2.3. 문형 선택 이유 및 활용 방법
1.3. 세종한국어 2A
1.3.1. 교재 선정 이유
1.3.2. '-는/(으)ㄴ/(으)ㄹ 것 같다' 문형
1.3.3. 문형 선택 이유 및 활용 방법

본문내용

1. 교재 및 문형 선정
1.1. 세종한국어 3
1.1.1. 교재 정보

세종한국어 3은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에서 출간한 교재이다. 이 교재는 2021년 3월 8일에 발행되었으며, 김정숙, 이해영, 박선희, 이준호, 장미라, 최은지가 저자로 참여하였다. 세종한국어 시리즈는 국외 한국어·한국문화 교육기관인 세종학당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인 세종학당재단에서 편찬한 교재로, 그 구성과 내용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1.1.2. '-아도/-어도 되다' 문형

학습자들은 '-아도/-어도 되다' 문형을 통해 개인적인 허락을 구하거나 사회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 것에 대해 질문하고 답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문형은 동사 뒤에 붙어서 그 행위의 허락이나 허용을 나타내는 표현이므로, 공공예절을 중요시하는 한국 문화에서 필수적인 문법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는 교실 상황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허락을 구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아도/-어도 되다' 문형을 사용하여 대화해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으세요', '돼요', '안 돼요', '-(으)면 안 돼요' 등의 표현을 익히며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권의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수업에서는 그림 카드를 활용하여 각자의 문화에서 허용되는 것과 허용되지 않는 것에 대해 토의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도/-어도 되다' 문형은 공공예절과 일상생활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표현이므로, 학습자들이 이를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업 활동이 필요할 것입니다."


1.1.3. 문형 선택 이유 및 활용 방법

세종한국어 3의 '-아도/-어도 되다' 문형을 선택한 이유는, 초급 수준의 학생이 한국어로 개인적인 허락을 구하거나 사회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 것에 대해 질문하고 답할 때 사용하는 필수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예절을 중요시하는 한국 문화 특성 상 공공장소에서 주의할 일, 공공예절에 대해 말할 때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수업 지도안은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의 순서로 작성할 계획이다. 도입에서는 교실 상황을 이용하여 허락을 구하는 장면을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