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간호학 조현병 면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면담기록지 개요
1.1. 학교폭력으로 인한 상처와 불안감
1.2. 악마와의 싸움과 불면증
1.3. 소중한 추억과 음악을 통한 위안
1.4. 긍정적인 관계 속 희망 찾기
1.5. 꿈과 목표를 향한 도전
2. 정신건강간호학 실습 사례 1
2.1. 일상 대화를 통한 친밀감 형성
2.2.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활용
3. 정신건강간호학 실습 사례 2
3.1. 대상자의 환각 경험 이해하기
3.2. 개방형 질문을 통한 심층적 대화
4. 정신건강간호학 실습 사례 3
4.1. 답답함과 우울감 표현 경청하기
4.2. 명료화와 반영 기술로 공감 전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면담기록지 개요
1.1. 학교폭력으로 인한 상처와 불안감
안OO님은 어렸을 때부터 학교폭력을 경험했으며, 이로 인한 큰 상처와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안OO님은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 친했던 친구들이 자신을 "못생기고 이상하다"는 이유로 괴롭혔다고 말한다. 유리로 긁히고 손목을 묶이는 등 신체적 폭력을 당했을 뿐만 아니라, 친한 친구들이 자신을 괴롭리는 것이 더 힘들었다고 한다.
이처럼 안OO님은 어린 시절부터 또래 집단으로부터 받은 괴롭힘으로 인한 깊은 상처와 트라우마를 경험했다.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의 정서, 심리,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성인이 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피해 학생은 낮은 자존감, 우울, 불안, 대인기피증, 소극적 행동 등을 보이게 된다.
특히 안OO님의 경우 친구들로부터 받은 괴롭힘으로 인해 초등학교에 입학하자 "모두가 나를 이상하게 보고, 인형처럼 아무렇게나 다뤘다"고 표현한 것처럼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또한 중학교 졸업식 때 병원에 입원해 있어서 참석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밟지 못한 것도 안OO님에게 큰 상처로 작용했을 것이다.
학교폭력은 단순히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피해 학생의 발달 과정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이다. 안OO님의 경우 학교폭력으로 인한 상처와 불안감이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안OO님은 실습학생 누나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속에서 위안을 얻고 있으며, 음악과 동화를 통해 자신만의 치유와 위안의 방법을 찾고 있다는 점에서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2. 악마와의 싸움과 불면증
안OO님은 악마가 옆에서 소액 결제하라고 시키고, 좀비처럼 생긴 악마가 자꾸 나타나 괴롭힌다고 하였다. 또한 이상하게 생긴 강아지, 외계인이 나타나 자신을 먹어버리겠다고 말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낮에는 실습학생들과 놀 때는 악마가 잘 나타나지 않지만, 밤에는 악마가 나타나서 말을 걸고 괴롭힌다고 한다. 이로 인해 잠을 못자서 낮에 자꾸 잠만 자게 된다고 하였다. 매일 약을 잘 챙겨 먹는데도 왜 자꾸 악마보다 약해지는지 모르겠다고 하였다. 이러한 환각과 망상으로 인해 많은 괴로움과 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OO님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과 일본 애니메이션, 동심을 즐기는 것으로 위안을 얻고 있다고 하였다. 악마와의 싸움과 불면증으로 힘들어하는 안OO님의 상황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도록 적절한 간호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1.3. 소중한 추억과 음악을 통한 위안
대상자는 어렸을 때 겪었던 행복한 기억들이 마음의 위안이 되었다고 말했다. 대상자에 따르면 어렸을 때 할머니와 함께 여행을 다니며 맛있는 음식을 먹고 사랑받았던 경험들이 학교폭력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또한...
참고 자료
김선아 외(2020), 정신간호총론, 제8판, 파주: 수문사.
안효자 외(2020),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제3판 2쇄, 파주: 수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