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교육 실습일지
1.1. 2010년 5월 27일 (목요일)
1.1.1.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시간에는 유아들이 등원한 후 반갑게 맞이되고, 유아의 기분과 건강상태를 살피며 등원 준비를 하고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는 유아들이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며, 도움이나 잘못된 행동이 있을 때 적절한 표현을 구사한다. 다양한 영역에서 탈 관련 자유선택활동을 하는데, 수·조작 영역에서는 탈 빙고게임과 탈 기억게임을,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탈을 쓰고 놀이하기를, 음률 영역에서는 장구치기 활동을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내가 좋아하는 탈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탈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이 끝나면 유아들은 스스로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과 요구를 정확히 표현하며 활동을 평가한다. 이처럼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다양한 탈 관련 활동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1.2. 정리정돈 및 평가
정리정돈 및 평가는 유아의 스스로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요구와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시간이다.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을 마치고 정리정돈을 하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활동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정리정돈의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언어화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정리정돈 시간에는 유아들이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교사가 격려하며, 정리가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하회탈' 노래를 부르면서 유아들이 즐겁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노래 가사를 바꿔 부르면서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평가 시간에는 교사가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을 어떻게 했는지 물어보고,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도원이가 키운 방울토마토를 소개하며, 유아들이 서로 토마토를 나누어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사회성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다.
교사는 '테모르' 식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식물의 변화 과정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은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정리정돈 및 평가 시간은 유아들의 습관 형성, 의사소통 능력, 사회성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다.
1.1.3. 영어놀이
영어놀이 시간에는 영어이름표를 달고 영어 교실로 한 줄로 이동한다. 영어선생님이 아이들을 맞이하고 자리에 앉는다. 그 후 David 동화책을 읽는다. 동화책 그림만 다시 한 번 본 후 B 소리 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헤어지는 인사를 하고 교실로 돌아온다.
영어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어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동화책 듣기와 발음 익히기 등의 활동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교실로 왕래하면서 이동 절차를 익히고, 격려와 격려의 어구를 사용하는 등 사회적 기술도 기를 수 있다.
1.1.4. 아침모임
아침모임 시간에는 아이들이 하루 일과를 알고 생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먼저 모자와 겉옷을 입고 모임자리로 모인다. 그리고 아침 인사를 하면서 "안녕 안녕 선생님♪"과 같은 노래를 부른다. 이어서 오늘의 날짜를 확인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