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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학 실습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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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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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 체크리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체계측
1.1. 키
1.2. 체중
1.3. 두위
1.4. 흉위
1.5. 복위

2. 활력징후 측정
2.1. 체온
2.2. 맥박
2.3. 호흡
2.4. 혈압

3. 영양공급
3.1. 컵 수유
3.2. 스푼 사용
3.3. 젖병/모유수유
3.4. 위관영양
3.5. 점적기
3.6. TPN

4. 개인위생
4.1. 통목욕
4.2. 부분목욕
4.3. 구강간호
4.4. 손, 발톱 관리

5. 섭취량과 배설량 측정

6. 호흡기계 간호
6.1. 산소요법
6.2. 가습기
6.3. 약물 분무
6.4. Croupette tent

7. 체위 유지

8. 관장

9. 도뇨

10. 흡인

11. 온냉 요법

12. 투약

13. 정맥 수액요법

14. 검사 및 처치

15. 의료 기기 사용

16. 성장발달 사정

17. 퇴원 교육

18. 안전관리

19. 감염관리

2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체계측
1.1. 키

키는 아동이 똑바로 섰을 때 재는 길이로, 신발을 벗고 머리를 몸의 중앙선에 두고 시선은 바닥과 평행하게 고정한 후 똑바로 선 자세에서 측정한다. 이때 24~36개월까지의 아동의 경우 앙와위로 누워 몸 길이(length)를 측정한다.

연령에 따른 아동의 정상 키 발달은 다음과 같다. 3세 아동의 평균 키는 95cm, 4세는 103cm, 5세는 110cm이다. 아동의 키는 연간 6-7.5cm 정도 안정적으로 증가하는데, 이는 골격발달의 지표가 된다. 학령전기 아동의 몸매는 약간 마른 편이지만 단단하고 민첩하며 균형이 잡혀있다. 쭈그리고 앉거나 볼록한 배 모양 등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아동의 키는 연령에 따라 정상적으로 일정한 수준으로 증가하며, 이는 전반적인 신체발달의 지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1.2. 체중

체중은 아동의 건강상태를 판단하는 한 방법일 뿐아니라 영양 요구와 약물용량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입원 중 영양 문제나 심장,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규칙적으로 체중을 측정한다. 아동은 속옷만 입혀 체중을 재므로 방은 따뜻해야 한다. 같은 연령의 아동의 정상체중과 비교한다. 학령전기 아동은 연간 2.3kg씩 체중이 안정적으로 증가하며, 3세는 평균 14.6kg, 4세는 16.7kg, 5세는 18.7kg 정도의 체중을 보인다. 학령전기 아동은 몸매가 약간 마른편이나, 단단하고, 민첩하며 균형이 잡혀있다.


1.3. 두위

두위는 아동의 신체계측 항목 중 하나로, 양 눈썹 약간 위와 귓바퀴 부분을 지나 두 개 뒷부분의 후두융기를 둘러 가장 큰 둘레를 측정하는 것이다. 신생아의 두위는 약 34cm로 흉위보다 약 2cm 크며, 처음 1년간 약 12cm 증가하여 1세가 되면 46cm가 되고 4세가 되면 50cm 정도 달한다. 두위 측정 시 천으로 된 줄자를 사용하면 늘어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종이 줄자나 금속성 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두위는 아동의 두개골 발달과 수두증 등의 진단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두위가 흉위보다 크거나 대칭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소뇌증 또는 봉합선 조기봉합 등의 이상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두위 측정은 아동의 성장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관련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필수적인 신체계측 중 하나이다."


1.4. 흉위

흉위는 신체계측의 항목 중 하나로, 신생아의 신체발달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흉위는 일반적으로 신생아에게서만 측정하며, 줄자를 이용하여 유두선을 지나 흉곽을 두르고 호기와 흡기 사이에 측정한다. 신생아의 두위는 흉위보다 약 2cm 정도 크다. 일반적으로 12개월에 두위와 흉위가 같아지고, 이후 흉위가 두위보다 커진다. 이는 아동의 신체발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1.5. 복위

복위는 제대 높이에 줄자를 두르고, 줄자의 아래 가장자리가 제대의 위 가장자리에 오도록 하여 복부둘레를 측정하는 것이다. 복부둘레는 아동의 전반적인 영양상태와 신체발달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신생아의 경우 두위가 흉위보다 약 2cm 크고, 생후 12개월에 두위와 흉위가 같아지며, 이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흉위가 두위보다 커진다. 따라서 복위는 신생아 및 유아의 영양상태와 성장발달을 확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활력징후 측정
2.1. 체온

체온은 아동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생체징후 중 하나이다. 체온은 신체 활동과 대사 과정에 의해 지속적으로 생성되며, 체내 조절 기전에 따라 일정한 범위로 유지된다. 아동의 정상 체온 범위는 36.5~37.5℃이며, 이러한 체온 범위를 벗어나면 질병이나 다른 건강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아동의 체온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구강, 직장, 액와, 고막, 피부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부위에 따라 체온 값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구강 체온이 가장 정확하며, 직장 체온은 구강 체온보다 약 0.2℃ 높고, 액와 체온은 구강 체온보다 약 0.2℃ 낮다. 따라서 체온 측정 시 반드시 측정 부위를 함께 기록해야 한다.

영아와 유아의 경우 고막 체온계나 전자 체온계를 이용하여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고막 체온계를 사용할 때는 외이도를 잘 펴주어 정확한 측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전자 체온계를 사용할 때는 아동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 만약 체온이 38도 이상으로 측정되면 해열제 투여나 온냉요법 등의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아동의 체온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발열은 감염이나 염증성 질환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징후이기 때문에, 체온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를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과도한 발열은 아동의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관리해주어야 한다. 간호사는 아동의 체온 변화를 주기적으로 사정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킬 수 있다.


2.2. 맥박

맥박은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 리듬을 말하며, 아동의 심혈관 기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활력징후이다. 만 2세 이하의 영아나 어린 아동의 경우 심첨맥박을 측정하고 만 2세가 지난 아동의 경우 요골맥박을 측정한다. 아동의 경우 심박동의 리듬이 불규칙하므로 1분을 온전히 재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아의 경우 요골맥박과 대퇴맥박을 비교하여 순환장애의 유무를 확인한다. 정상 맥박수의 범위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체로 신생아 100-170회/분, 6개월 영아 110-160회/분, 1세 100-150회/분, 3-6세 80-120회/분, 6-12세 70-110회/분이다. 맥박측정 시 아동의 울음소리나 활동 여부에 따라 맥박수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휴식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3. 호흡

영아의 경우 복식호흡을 하므로 호흡수 측정을 위해 복부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유아와 연장아에서는 흉부의 팽창을 관찰한다. 이러한 움직임이 불규칙하므로 호흡수는 영아나 어린 아동에서 1분 동안 사정한다. 그 외 호흡의 깊이, 호흡의 편안함 등을 함께 관찰한다. 호흡수의 정상범위는 30-80회/분이다. 호흡운동이 불규칙할 수 있으므로 1분 동안 호흡수를 측정한다.""


2.4. 혈압

3세 이상부터 청소년기의 아동, 고혈압 증상이 있는 아동,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 있는 아동, 고위험 신생아 등의 아동은 반드시 정기적인 혈압 측정이 요구된다. 이때 적절한 크기의 커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너무 좁은 커프는 더 높게, 너무 넓은 커프는 더 낮게 측정된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아동이 안정된 상태여야 하며, 혈압 측정 전 적어도 5분간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팔을 심장 높이에 위치하도록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해야 한다. 연령별 커프의 크기와 혈압의 정상범위는 영아의 경우 수축기압 85-95mmHg, 이완기압 55-60mmHg, 4세의 경우 수축기압 85-95mmHg, 이완기압 55-60mmHg, 8세의 경우 수축기압 95-105mmHg, 이완기압 60-65mmHg, 10세의 경우 수축기압 100-115mmHg, 이완기압 67-70mmHg 등이다."


3. 영양공급
3.1. 컵 수유

컵 수유는 젖병 수유에 비해 섭취량을 잘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유 시 아동이 깨어있는지 확인하고 상체를 세운 후 한 입에 들어갈 양만큼 컵에 음식을 채운다. 컵의 끝을 입술에 가까이 가져가면 아동이 입을 열면 컵을 기울여 적당량을 입술에 떨어뜨려 준다. 이를 통해 아동의 섭취량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다.""


3.2. 스푼 사용

스푼을 사용하여 아이에게 음식을 먹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아이가 깨어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상체를 세운 후, 한 입에 들어갈 양만큼 스푼에 담는다. 스푼의 끝을 아이의 입술에 가져가 입을 열면 스푼을 기울여 적당량이 입술에 닿도록 한다. 이때 아동의 반응을 잘 관찰하며 천천히 먹일 필요가 있다. 아이가 거부감을 표현할 경우에는 억지로 먹...


참고 자료

깅영혜 외. 최신 아동건강간호학1. 수문사. 2021.
김미예 외. 아동건강증진간호1. 수문사. 2018.
김미예 외. 아동건강증진간호2. 수문사. 2018.
양선희 외. 핵심 기본간호수기. 현문사. 2021.
박호란 외.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상. 현문사. 2019.
박호란 외.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하. 현문사. 2019.
이영휘 외. 간호과학의 임상적-용을 위한 성인간호학. 학지사메디컬. 2020.
아동간호학 수문사, 아동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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