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방광암과 TUR-B 술식
1.1. 방광의 해부 생리
방광은 골반 내, 치골 뒤쪽에 위치하며 남성은 직장 앞에 있고, 여성은 질 앞에 위치한다.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좌/우 요관을 통해 들어와 소변을 저장하고 요도를 통해 바깥으로 배출하는 주머니 모양의 기관이다. 성인 방광 평균 용적은 400mL 정도이며 점막, 점막하조직, 근육, 장막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방광의 상부 표면은 복막강에 연접해 있다. 방광은 배뇨를 할 수 있게 하기도 하며 억제하기도 한다. 배뇨 억제는 방광을 비우는 것을 자발적으로 통제하는 능력이다. 방광배뇨근의 이완, 내괄약근 긴장, 외괄약근 수축 기전의 조화를 통해 방광이 채워지는 동안 발생한다. 방광에 소변이 차오르면 방광 신전 감각이 천골신경 2~3번으로 전달된다. 방광삼각은 방광 바닥의 뒤쪽에 2개의 요관 개구부와 앞쪽에 위치한 1개의 요도 개구부 가 이루는 삼각 부분으로 매끄럽다.
1.2. 방광암의 정의와 특성
1.2.1. 원인과 위험요인
방광암의 주요 원인과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담배 연기가 가장 강력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담배에는 발암물질인 2-나프틸아민과 니트로사만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물질들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방광 점막을 자극하여 암을 유발한다. 따라서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방광암 발생 위험이 2~4배 높다"."
둘째, 산업 현장에서의 화학물질 노출도 주요한 원인이다. 아닐린 염료, 벨지딘, 석면 등의 방향성 아민류 물질에 노출되면 방광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암 발병까지 18~45년의 장기간이 소요된다"."
셋째, 만성 방광염, 방사선 조사, 항암제 치료 등도 방광암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외에도 방광결석, 인공감미료 섭취 등이 방광암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합하면, 흡연, 화학물질 노출, 기저 질환 등이 방광암의 주된 원인과 위험요인이며, 이에 대한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증상
방광암의 가장 흔하고 첫 번째로 나타나는 증상은 혈뇨이다. 현미경으로만 확인될 정도로 양이 적을 수 있지만, 눈으로 관찰이 가능한 정도로 붉은색을 보일 수 있으며 일부 녹색으로 변할 수도 있다. 소변을 본 이후에 편하지 않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도 방광암의 일부 환자에게 나타난다. 두 번째로 많이 보이는 증상은 빈번한 배뇨이다. 정상인보다 더 자주 소변을 보고 싶어지며 절박뇨가 느껴진다. 마지막으로 요관 폐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요관 폐색으로 인해 방광으로 소변 배출이 안 되어 측 복부 통증(옆구리 통증), 하지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 체중감소와 골 전이로 인해 뼈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종괴가 만져지기도 한다."
1.2.3. 진단
방광암은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이 어려워 방광경 검사를 통해 확진하게 된다. 방광경 검사를 통해 방광 내부의 표면을 관찰하고 종양의 조직검사를 하거나 가능하다면 종양을 완전히 제거한다. 이후 암 전이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요관과 신우를 검사한다.
방광암은 방광 점막 혹은 점막 하층에 국한되어 있는 표재성 방광암, 근육층을 침범한 침윤성 방광암 그리고 전이성 방광암으로 구분된다. 표재성 방광암은 다른 장기로 전이하지 않고 방광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암으로 요도를 통한 절제술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진다. 침윤성 방광암은 방광 적출술을 비롯해 침습적인 치료를 시행한다.
1.2.4. 치료
방광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