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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을 사로잡은 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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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을 사로잡은 화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특강 - "나는 행복한 소비자"
1.1. '코카콜라 한잔이 주는 소비자 행복'
1.2. '소비자 행복과 코카콜라 한잔'
1.3.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1.4.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2
1.5. '코카콜라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시사점'
1.6. '글을 마치며'

2. 미술의 이해와 감상
2.1. 모던 아트의 전개 -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2.2.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 팝아트의 가치

3. 오바마 리더십 스피치 분석
3.1. 언어적 요소
3.2. 비언어적 요소
3.3. 오바마의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특강 - "나는 행복한 소비자"
1.1. '코카콜라 한잔이 주는 소비자 행복'

소비의 행복을 말하기 위해 구매한 제품들을 생각해보다가 아주 사소하지만 나에게 행복을 주는 일상적인 음료가 떠오르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코카콜라의 콜라이다. 코카콜라사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브랜드 가치 80조원을 넘는 명실공히 성공한 기업이라 할 수 있다. 1878년 콜라가 최초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이후부터 한 번도 세계 1위의 자리를 빼앗긴 적 없는 코카콜라는 비단 제품의 우수한 특성 때문이 아닌, 코카콜라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 문화, 스포츠, 역사, 자유 등의 여러 가지 이유 덕택일 것이다. '콜라는 코카콜라'라는 말이 국내에도 있듯이 세계의 어떤 시장에서도 굳건히 최고의 네임 밸류를 지니고 있는 배경에는 브랜드 및 마케팅전략이 숨어있을 것이다. 본론에서 이러한 코카콜라사의 유래와 역사를 우선 짚어보고 이에 따른 기업이념을 통해 코카콜라라는 기업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1.2. '소비자 행복과 코카콜라 한잔'

소비자 행복과 코카콜라 한잔은 소비자에게 있어 단순히 갈증해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코카콜라 한잔은 깔끔함과 개운함을 주는 동시에 하루에 시작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제품 패키지에 소비자를 향한 힐링 메시지를 담아 그것을 볼 때마다 미미한 영향이지만 언제나 힘이 난다. 이처럼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는 음료 자체에만 국한되지 않고 소비자의 삶에 어느 순간부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상징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이러한 이미지는 코카콜라사가 오랜 시간 동안 키워온 전략의 결과물이다. 특히 '언제나 코카콜라'라는 슬로건은 소비자에게 신뢰와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의 잠재적인 능력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1968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코카콜라는 상쾌함의 핵심 컨셉으로 일관된 광고전략을 펼쳐왔으며, 이를 통해 코카콜라의 대중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왔다.

이처럼 코카콜라는 소비자에게 기능적 속성보다는 이미지 전달에 중점을 두는 브랜드 전략을 통해 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코카콜라 한잔이 주는 소비자 행복은 단순한 제품의 특성을 넘어 브랜드가 구축해온 긍정적인 이미지와 문화적 함의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1.3.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는 명실공히 미국의 상징으로 이러한 이미지는 전 세계적으로 키워온 코카콜라사의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고 사업의 확장을 가져온 현대화된 무기로 작용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그들의 전형적인 CF인 북극곰의 이미지와 같이 긍정적이고 행복한 미국의 낙천주의를 대변하는 브랜드이자 믿음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코카콜라의 세계적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카피 '언제나 코카콜라'의 슬로건은 소비자에게 신뢰와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의 잠재적인 능력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1968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코카콜라는 상쾌함의 핵심 컨셉으로 일관된 광고전략을 구사함으로 초기광고의 인지도 상승에 힘입음에 따라 소비자 특성에 따른 다양한 광고를 제작했고 이는 마시는 순간 느껴지는 상쾌한 맛과 여행, 휴가와 운동과 같은 친구들과 어울리는 장소에 함께 하는 코카콜라가 지닌 대중성을 강조함으로써 90년대에 들어 코카콜라의 브랜드 인지도는 95%를 넘어서게 되었다. 이는 제품의 기능적 속성을 강조하기 보다 간접화법을 통한 이미지 전달에 중점을 둠으로써 브랜드 전략에 성공한 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언제나 코카콜라라는 슬로건이 7년동안 120편 이상의 광고로 전세계에 방영되며 긍정적인 기회의 이미지인 미국의 대표 상징으로써 국내에도 선진화된 제품으로 이미지가 전달된 성공적인 사례이다.


1.4.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2

소비자 행복 원천을 소비 내재적, 외재적, 초월적 원천으...


참고 자료

코카콜라 공식사이트 https://www.coca-colacompany.com
김병도 저,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
신운화 외 2인 공저, 「미술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20
고인혁 저, ‘한국 팝아트에 나타나는 대중문화의 모방과 차용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원도, 2014
박 윤우,『발표토론과 글쓰기』, 북스힐, 2013
박 영찬,『스마트프레젠테이션』, 매일경제신문사, 2011
정연,『인간발달과 건강증진』,현문사, 2016
이 동귀,『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 편』21세기 북스, 2016
https://youtu.be/65XcgT_Rd0g(2011년 애리조나 총기사건 희생자 추모 연설)
https://youtu.be/IAGA0NliGAw(2008년 오바마는 취임식 영상)
https://youtu.be/hl6TgIetxx0 (2016년 마지막 백악관 출입 기자단 만찬사)
https://youtu.be/V8QroFdOthg
https://youtu.be/QkA6_0PXqsw(2004년 민주전당 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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