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합격생 임용고시 2차면접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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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서울 합격생 임용고시 2차면접 서브노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혁신
1.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1.2. 학생참여 수업
1.3. 과정중심 평가
1.4. 교원 학습 공동체
1.5. 마을 교육 공동체

2.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2.1.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개념
2.2. 학업중단숙려제
2.3. 학교 내 대안교실
2.4. 학교 밖 청소년 지원

3. 통합교육
3.1. 통합교육 개념
3.2. 통합교육 전략
3.3. 통합교육의 장단점
3.4. 수업 유의점과 교사 유의점

4. 방과후학교
4.1. 방과후학교 개념 및 특징
4.2. 방과후학교 운영 방안
4.3. 방과후학교 운영의 장단점

5. 소규모학교
5.1. 소규모학교 개념
5.2. 소규모학교의 장단점
5.3. 소규모학교 운영 방안

6. 학생인권
6.1. 학생인권 개념
6.2. 학생의 권리와 의무
6.3. 학교에서의 실천 방안

7. 교권
7.1. 교권 개념
7.2. 교권 침해 원인과 방안
7.3. 교권 보호 제도

8. 민주시민교육
8.1. 민주시민교육 개념
8.2. 민주시민교육 방안
8.3. 보이텔스바흐 합의
8.4. 통일교육

9. 다문화교육
9.1. 다문화교육 개념
9.2. 다문화교육의 장단점
9.3. 다문화교육 지원 방안

10.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10.1.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념
10.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안
10.3.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

11. 소프트웨어 교육
11.1. 소프트웨어 교육 개념
11.2. 소프트웨어 교육 방안
11.3. 컴퓨팅 사고력

12. 창의융합교육
12.1. 창의융합교육 개념
12.2. 창의융합교육 방안
12.3. 메이커교육

13. 인공지능 교육
13.1. 인공지능 교육 개념
13.2. 인공지능 교육 방안
13.3. 에듀테크 활용

14. 원격수업
14.1. 원격수업 개념 및 특징
14.2. 원격수업 운영 방안
14.3. 교사의 역할

15. 공간혁신
15.1. 공간혁신 개념
15.2. 그린 스마트 스쿨
15.3. 학교 공간의 미래

16. 생태환경교육
16.1. 생태환경교육 개념
16.2. 생태환경교육 방안
16.3. 그린스쿨 운영

17. 사회성·인성 교육
17.1. 사회성 교육
17.2. 인성·감성 교육
17.3. 세대공감 교육

18. 문해력 교육
18.1. 문해력 교육 개념
18.2. 문해력 실태와 지원 방안
18.3. 신문해계층 대상 프로그램

19. 독서 교육
19.1. 독서 교육 개념
19.2. 협력적 독서·인문 교육
19.3. 독서기반 프로젝트 수업

2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혁신
1.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을 하나의 연속된 교육활동으로 바라보고 이를 유기적으로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네 요소의 불일치를 최소화하고 학생을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중심에 두어 삶의 주체로 성장시키는 교육활동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은 성취기준, 핵심개념 중심으로 교사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육과정 시수를 조율하고 교육과정 내용, 방법, 평가를 변경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수업, 평가, 기록이 연계되고 교실현장에서 실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참여 수업은 지식보다는 이해와 생각을 키우는 수업이며,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전개하는 것이 핵심이다. 과정중심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이다.

기록은 수업 활동에서 나타난 개별적인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게 기록하여 학생의 성장을 담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매세토 아카데미, 수업성찰일지, 수업공개, 수업나눔, 성찰, 사례 공유 등을 통해 학생평가 전문성을 제고하고, 수업협의회를 통해 교육과정 협의회를 구성하여 의사소통하며 동료 및 선배교사들과 의견을 교류하고 꾸준히 성장한다.

학교에서는 정보공시를 통해 사전에 학생, 학부모에게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과정중심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는 학생참여중심 수업 안착으로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공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


1.2. 학생참여 수업

학생참여 수업이란 학생들의 흥미, 관심사를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교사 주도의 일방향적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배움을 이루어가는 교육 방식이다.

학생참여 수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관심사와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둘째, 학생들이 지식보다는 이해와 사고력을 기르는 수업이 이루어진다. 셋째,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이 강조된다. 학생들은 토론, 협력학습, 프로젝트 수업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넷째, 수업시간 내 활동을 통해 평가가 이루어지는 과정중심 평가가 실시된다.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다각도로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생참여 수업은 기존 교사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배움을 실현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를 반영한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사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학생참여형 수업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업 중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는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정규 연수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등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참여 수업, 과정중심 평가 등에 대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신장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생참여 수업은 학생들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실현하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교 교육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1.3. 과정중심 평가

과정중심 평가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방식이다.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와 달리, 과정중심 평가는 시험 점수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고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관찰하고 기록한다. 수업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핵심역량, 성취수준의 도달 정도, 종합적 변화와 발전 정도 등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과정중심 평가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학생을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중심에 두는 교육활동을 지향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배운 것을 확인하고 수업과 연계된 평가를 진행하며, 다각도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중심 평가의 장점은 학생참여중심 수업의 안착으로 미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수업과 평가가 분리되어 있었던 문제를 해결하고 교과서 중심의 진도 나가기 수업이나 일제식 평가에서 벗어나 수업-평가-기록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과정중심 평가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평가 전문성 제고와 학생-학부모에 대한 정보 공개가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평가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를 세부적으로 기록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학교는 정보공시, 평가계획 수립, 교과협의회 등을 통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과정중심 평가는 기존의 결과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중심에 두는 교육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생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4. 교원 학습 공동체

교원 학습 공동체는 교원들이 함께 수업을 개발하고 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해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활동이다. "지금 배우고 있는 사람이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사람이다"라는 교육철학과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인식에 기반한다.

교원 학습 공동체는 단위학교 내에서 교사들끼리 구성되는 학교 안 공동체, 여러 학교 교사들이 함께 연구하는 학교 밖 공동체, 학교 간 네트워크로 구성된 학교간 공동체로 종류가 다양하다. 이를 통해 교원들은 공동연구, 공동실천, 집단성장, 학교혁신, 책무성, 자발성, 전문성, 동료성 등의 핵심가치를 함양할 수 있다.

교원 학습 공동체의 장점은 교사 자신의 교육실천을 반성적으로 성찰할 수 있고, 연구 내용을 공유하여 학생 중심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료 교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교직 문화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나 교원 학습 공동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더 교사의 존재, 정기적인 시간 확보, 토의토론 문화, 개방적이고 자체적인 교육과정 운영, 관리자의 적극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 반면 리더 교사의 부재, 시간 부족, 소통 부제, 행정업무 우선시, 관리자의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해 실패할 수 있다.

따라서 교원 학습 공동체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와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학교 관리자의 적극적인 지원과 배려, 교육청 차원의 다각도의 지원 등이 필요하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등 학교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교사들의 원격수업 운영 역량 제고와 공동 연구 활성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1.5. 마을 교육 공동체

마을 교육 공동체는 학생들의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마을에서 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공동체이다. 학생, 학부모,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 교육 활동 전반을 함께 구상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삶과 보다 밀접하게 연계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 속에서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마을 교육 공동체의 배경에는 배움과 성장이 학교 울타리 안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 학생들은 곧 마을의 주민이자 지역사회를 이루는 시민이기 때문에, 마을과 연계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 교육의 한계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다. 단순히 지식 위주의 교육을 넘어서 실제 삶의 문제로 연결되는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마을 교육 공동체의 주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마을의 인적, 문화적, 역사적, 환경적 자원을 교육 활동에 활용하는 것이다.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마을 주민이 직접 학교에 와서 강연을 하는 등 마을의 자원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이 마을에 직접 나가 봉사활동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하는 것이다. 마을의 문제를 직접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다. 셋째, 학교가 마을의 학습 허브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학교 시설을 마을 주민들에게 개방하여 평생교육이나 문화 활동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을 교육 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학교와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교육청, 자치구, 지역사회 기관 등이 함께 참여하여 마을 교육 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교육 과정 내에서 마을과 연계된 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마을 강사 활용, 학교시설 개방 등 학교와 마을의 협력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 주체들의 참여와 자발성이 중요하다. 이들이 주도적으로 마을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운영에 관여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을 교육 공동체는 단순히 학교 교육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서,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호작용하며 더 나은 교육 실현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마을과 연계된 실제적인 배움을 경험할 수 있고, 지역사회 또한 교육의 주체로 역할할 수 있다. 이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서로 보완하며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선순환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2.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2.1.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개념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개념은 학교 안에 있는 학생과 학교 밖에 있는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포괄하고 있다.

학생들은 의욕상실, 무기력, 학업능력 부족, 기초학습 미달, 공부습관 부재,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부족 등의 이유로 학업중단 위기에 처하게 된다. 또한 친구 갈등, 가정 갈등, 교사와의 갈등 등으로 인한 문제행동과 정서적 불안감, 경쟁력 약화 등을 겪게 된다.

이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는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조기발견과 맞춤형 지원,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 등이 있다.

먼저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들에게 교육복지 우선지원, 진로상담, 대안교실 기회 제공 등의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학업중단숙려제는 학업중단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2회에 걸쳐 최대 2주~5주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업중단을 예방하고자 한다. 또한 학교 내 대안교실을 운영하여 정규교육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편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해서는 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과 정보를 연계하여 학업복귀, 검정고시 지원, 정서프로그램, 진로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친구랑'이나 '꿈드림 청소년 지원센터' 등의 기관을 활용하고 있다.

교사 측면에서는 학생에 대한 믿음과 인내, 지속적인 관심과 연락, 실질적인 지원 등이 강조된다. 교육청에서는 검정고시 학습 멘토링,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공, 정서 및 진로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은 학생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체계를 갖추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2. 학업중단숙려제

학업중단숙려제는 학생이 충동적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학업중단을 신청한 학생들에게 2회에 걸쳐 2주~5주 동안의 숙려기간을 가지게 하여 학업중단의 이유와 대안을 충분히 고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숙려기간 동안 학생은 주 2회 상담을 받으며, 출석으로 인정되어 정규수업에 결석하지 않는다. 숙려제가 끝나면 학업지속 결정시 계속해서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고, 학업중단 결정시 검정고시 학습멘토링이나 대안학교 연계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학교 내에 별도의 대안교실을 운영하여 정규교육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체하는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것도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지원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학업중단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육청과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하는 거점형 도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학습, 진로, 정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처럼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다각도의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교육활동에서 이탈되지 않고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2.3. 학교 내 대안교실

학교 내 대안교실은 학교 내에서 정규교육과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체하여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별도의 교실이다. 학생들의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학교 밖 학업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최소 2주(14일) 이상 운영된다.

학교 내 대안교실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을 위한 대안적 교육 공간이다. 이러한 대안교실에서는 정규교육과정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여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대안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를 통해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의 학업 지속을 돕고, 학교 밖 학업 복귀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교 내 대안교실은 최소 2주 이상 운영된다.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상담을 제공하여 학업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습 능력 향상을 지원한다. 특히 학생들의 학습 동기, 기초학력 부족, 학교생활 부적응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대안교실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습 부진, 정서적 불안감, 학업에 대한 흥미 부족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교사와의 상담, 검정고시 준비, 진로 상담 등 학생들의 필요에 따른 지원이 제공된다.

대안교실 운영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완하고, 학습 의욕을 높여 학업 지속을 돕는다. 또한 학교 밖 기관과 연계하여 학업 복귀를 지원하는 등 다각도로 접근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학교 내 대안교실의 중요한 역할이다.


2.4.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이 학교 밖에 있더라도 학습, 정서, 진로 등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받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업중단 원인에 따라 의욕상실, 학업능력 부족, 친구 갈등, 가정 문제, 교사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의 학업 복귀와 성장을 위해서는 학교 안에서의 지원과 더불어 학교 밖에서도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우선 학업중단 위기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여 위기가정 학생에게 교육복지 우선 지원, 진로상담 실시, 학교 내 대안교실 기회 제공, 학업부진 학생에게 원인별 지원 등 단계적 개입이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업중단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학업중단숙려제'를 의무적으로 실시하여 충동적인 학업중단을 예방한다.

학업중단 학생들에게는 학업복귀를 위한 검정고시 학습 멘토링, 진로 및 자립 지원 등이 이루어진다. 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꿈드림 센터 등 관련 기관과의 정보 연계를 통해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학교 밖 위기 학생들을 위해 '친구랑' 도움센터를 운영하여 상담, 휴식, 진로 등을 지원한다.

'친구랑' 도움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마련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상담과 심리치료, 진로 설계, 문화체험, 검정고시 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대안교육 위탁기관과 연계하여 맞춤형 대안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에서는 '꿈드림' 청소년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이 센터는 개인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 밖 청소년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상담 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자립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 교육청, 지역사회, 민간기관이 협력하여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3. 통합교육
3.1. 통합교육 개념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학급은 일반학교에서 비장애학생과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이 통합되어 있는 학급으로, 전과목에서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에 따라 전일제,시간제,순회특수학급 등의 형태로 운영된다.

통합교육의 배경은 특수교육대상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특수학교 신설이 어려워 일반학교의 통합교육 내실화가 중요해진 점, 장애의 발생이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누구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한 점,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 교육과정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한 지원이 필요해진 점 등이다.

통합교육의 전략으로는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통합학급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환경을 수정하여 장애학생이 학습하기 원활한 환경을 조성하며, 시간연장이나 수업활동 중 쉬는시간 제공 등을 통해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있다. 또한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고, 인지수준을 고려해 수행과제의 난이도를 낮추는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통합교육의 장점은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할 수 있고, 장애학생과 생활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장애학생에 대한 편견과 비수용적 태도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단점으로는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대상자 교육권 증진 필요, 교사 역량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격차 등이 지적된다.

수업 시 유의점은 교육과정 난이도 조절,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장애학생의 강점이 드러나고 또래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교사 유의점으로는 허용적인 마음을 갖고 장애학생을 대하되 필요 없는 동정은 지양하며, 장애학생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학급 내에서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배리어프리, 유니버설 디자인 등을 통해 모든 학생이 공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고, 장애이해교육, 장애공감교육 등을 실시하여 올바른 인식을 기르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일반교사의 협력, 긍정적 행동지원, 학부모와의 협력 등이 중요하다.


3.2. 통합교육 전략

통합교육 전략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첫째, 교육과정을 조정하여 통합학급의 수업에 특수교육대상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회를 제공한다."" 통합학급의 교수목표, 내용, 학생의 수행수준, 성취기준 기대는 변경하지 않되,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지수준을 고려해 과제의 난이도를 낮추거나 그림 표현 활동 등의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수정한다.""

둘째, 환경을 수정하여 특수교육대상자가 학습하기 원활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한다."" 장애학생이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맞춤 좌석배치, 소음 및 조명 조정 등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셋째, 시간 연장 및 쉬는 시간 제공 등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조정 방안을 마련한다."" 학생에 따라 학습시간, 쉬는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이와 같은 통합교육 전략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와 비장애학생 모두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협력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다.""


3.3. 통합교육의 장단점

통합교육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첫째, 특수교육대상자와 비장애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감소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은 학급활동에 적응하고 학급규칙을 따르는 태도, 기본적인 학습준비 기능 등을 익힐 수 있다. 둘째,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에 대한 편견과 비수용적인 태도를 줄이고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협력하는 자발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비장애학생들이 장애학생과 생활하면서 장애학생을 당연한 사회구성원으로 받아들이고 이해,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특수교육대상자 교육권 증진의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다. 교사의 역량에 따른 통합교육의 질적 격차 등으로 통합교육의 효과성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교사가 장애학생을 대하는 태도가 학급학생들의 태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교사의 적절한 태도와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셋째, 물리적 통합을 넘어 교육과정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처럼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와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교육권 보장, 교사의 역량과 태도, 실질적인 통합을 위한 지원 등이 필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3.4. 수업 유의점과 교사 유의점

수업 유의점

통합학급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정하되, 교수목표, 내용, 학생의 수행수준, 성취기준 기대를 변경하지 않는다. 장애학생의 인지수준을 파악하고 학생에게 맞는 자료를 제시하며 수행 과제 난이도를 낮춰주어 학생이 수행에 성공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참여하기 어려운 수업일 경우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정한다.

교사 유의점

교사가 장애학생을 대하는 태도가 학급학생들의 태도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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