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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1. 실습일지 1회차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1회차)는 실습 첫날 실습생의 오리엔테이션과 기관에 대한 소개, 클라이언트 방문 및 욕구사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은 먼저 기관인 재가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소개를 받았다. 이 시설은 65세 이상 노인 및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가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 시설장,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으로 구성된 인력을 갖추고 양천구 지역의 약 8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어서 실습생은 슈퍼바이저와 함께 실습 일정 및 기관, 업무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특히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사의 업무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받았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실습 일정의 하이라이트는 클라이언트 방문과 욕구사정이었다. 실습생은 슈퍼바이저와 함께 최○○ 어르신의 댁을 방문하여 선물을 전달하고, 대화와 요양보호사와의 면담을 통해 어르신의 전반적인 상황을 확인하였다. 최○○ 어르신은 고관절 골절로 인해 거동이 불편한 상태였지만, 인지기능과 의사소통 능력이 좋았으며 가족과 함께 살고 있어 전반적인 생활이 원활한 편이었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노인복지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이번 첫 실습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낯선 환경이었지만 기관과 실습생, 다른 실습생들의 환대로 금세 적응할 수 있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과 실습 내용을 통해 노인복지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다만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하였다.
이번 첫 실습일지에서는 실습생의 적응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습생은 기관의 운영과 인력, 클라이언트 서비스 등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고 실무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다. 특히 클라이언트 방문과 욕구사정 활동은 실습생에게 큰 의미 있는 경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앞으로의 실습에서 노인복지 실무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쌓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자세, 전문적 가치관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 실습일지 2회차
노인 인권보호에 관한 교육을 통해 실습생은 노인 문제를 깊게 생각해보게 되었다.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 문제와 대한 UN의 5대 원칙[독립, 참여, 돌봄, 자아실현, 존엄]을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또한 운영규정 및 지침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특히 전산 행정 업무 처리와 관련된 교육은 실습생에게 생소한 부분이었지만, 직접 실습해보면서 어르신들의 서비스 제공 내역을 정확히 기록하고 관리해야 함을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