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과시 소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소비행동
2.1. 청소년 소비행동의 현황과 실태
2.2. 청소년 소비 행동 특성
2.3. 청소년 소비 행동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청소년 소비행동의 문제
3.1. 청소년의 비합리적 소비 성향
3.2. 청소년의 잘못된 소비행동에서 생기는 문제
4. 결론
4.1. 청소년에게 합리적 소비를 위한 소비자 교육 실시
4.2. 청소년의 용돈관리를 통한 경제 감각 향상시키기
5. 청소년기의 특성
5.1. 심리적 이유기 개념
5.2.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6. 한국 청소년문화의 특성
6.1. 다양성 증가
6.2. 물질주의적 경향 강화
6.3. 문화감수성 발달
6.4. 자유분방한 성의식
6.5. 현실만족주의 경향
7. 한국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7.1. 미디어 노출로 인한 폭력성 확산과 해결방안
7.2. 과도한 소비문화와 해결방안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는 경제 성장 위주의 급격한 사회발전으로,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소비와 향락, 개인주의적 행복추구가 주된 목표가 되어 각종 생활문화가 급속히 변화되고 있으며 일상적 의식과 행동방식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로 인해 외국의 여러 상품들이 자유롭게 수입이 되면서 상품의 선택 범위가 넓어진 반면, 선택기준이 다양해져서 소비생활은 더욱 복잡하게 되었다. 또한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개발은 소비방식 및 시장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소비를 강조하는 생활양식을 일반 대중에게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적 가치관으로 말미암아 소비자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소비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또한 자신의 지위를 드러내기 위한 목적으로 부를 전시하기 위해 재화나 용역을 사용하는 과시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의 이러한 현실 속에서 청소년들을 살펴볼 때, 우리 청소년들은 과거 근검절약하던 부모세대와는 달리 비교적 풍부한 물질적 지원을 받고 자라난 세대이다. 소득수준의 향상과 가정 내에서의 지위향상으로 이전의 세대들보다 자유재량으로 쓸 수 있는 돈은 많아졌으나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 물질주의 문화에서 비롯된 소비생활의 모방으로 문제행동으로 연결되기 쉽다. 사회의 일원으로서 일정한 소비행위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청소년들의 소비행위가 필요에 의해 행해지는 소비를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잘못된 소비성향은 새로운 문제유형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별히 청소년기는 아직 뚜렷한 가치관이 정립되지 못하고 합리적인 판단이 결여되기 쉬운 시기이므로 자신과 가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심각한 사회문제까지 유발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2. 청소년 소비행동
2.1. 청소년 소비행동의 현황과 실태
청소년 소비행동의 현황과 실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소비행동이란 9세에서 24세의 연령범위에 있는 학생들의 구매와 관리행위 및 이와 관련되는 제반 행동(사고, 정서, 행위)을 의미한다. 199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자신의 재량에 따라 물건을 소비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청소년들도 영향력 있는 소비자 집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소비수준과 소비패턴이 과거와 다른 급격한 변동양상을 보이게 되었다.
전북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35.7%인 222명이 '용돈사용을 계획하지 않는다.'고 답변하였고, 월평균 용돈 금액으로는 5만원 미만이 54.8%(345명)로 가장 높았다. 용돈의 주요 지출 품목으로는 영화, 오락게임 등 문화비가 30.4%, 군것질 등 식료품 구입이 28.5%, 의류 및 신발 등 생활용품 구입이 19.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불만 피해로는 50.2%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소비자 불만 상품 구입 방법으로는 전자상거래가 76.8%로 가장 높아 인터넷 쇼핑몰에 따른 피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현대 사회의 청소년들은 과거세대와 달리 보다 풍부한 물질적 지원을 받으며 자라났고, 이에 따라 자유재량으로 쓸 수 있는 돈이 증가하였다. 하지만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과 경험 부족, 물질주의 문화에서 비롯된 소비생활의 모방 등으로 인해 문제행동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소비행동 현황과 실태는 앞으로 건전한 청소년 소비문화 형성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2.2. 청소년 소비 행동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기와는 달리 부모의 의존에서부터 독립하려는 시기이므로 구매와 소비행동에 있어서 자유재량액이 늘어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비율이 높아진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은 성인집단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하위문화를 구성하게 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된 소비행동을 많이 나타내게 된다. 한국 소비자 보호원(1992)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25.6%가 옷과 신발을 자신이 직접 구입하고 있으며, 자신과 부모 반반씩 구입하는 경우는 12.4%를 차지하고 있어 청소년기의 독립적인 소비활동 기회가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은 자신을 개념화시키고 가족보다도 친구나 동료집단과의 동일시에 초점을 두면서 생활양식의 의식적인 변화를 갖기 시작하며, 또래집단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김혜인(2003)의 연구에 따르면 유명상표의 경우, 친구나 연예인에 의한 과시소비성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수입 및 고가품 선호에 대한 과시소비성향은 친구, 물질주의 성향, 연예인 및 광고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를 보았을 때 청소년의 경우 가정이나 학교보다 친구나 연예인의 영향력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기가 아동기의 단순한 소비행위로부터 완전한 성인으로서의 독자적인 소비행태로 옮겨가는 과정이므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소비관련 경험들은 성인 될 때까지 지속되어 성인소비자 행동의 유형을 결정한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1960년대 이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한 유·무형의 풍부한 물질과 서비스, 늘어난 자유재량 소비액의 덕분에 어전 어느 세대보다 풍요로운 소비생활을 누리고 있으며, 이전 세대와는 달리 매우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소비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한국소비자보호원 1992; 권미화·이기춘, 1998)."
청소년은 성장하면서 점차 가정이라는 테두리를 벗어나 학교, 사회와 접촉하게 되는데 이 때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환경적 자극을 접하게 되고, 전통적 가치관과 역할에 대해 심한 갈등을 겪어 나가면서 이러한 갈등을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소비, 과소비 등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형태의 소비행동으로 표출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복희, 부모소비성향, 또래영향,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합리적 소비행동 간의 관계,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2012
정은영, 이은희, 청소년의 인터넷 아이템의 구매실태 및 충동, 모방, 과시소비 성향, 대한가정학회지, 2007
네이버 블로그 「청소년의 용돈 관리」
나순옥,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2005,6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13, 청소년의 소비행동,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5
조지영,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청소년의 신체이미지 및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
청소년교육개론, 송대영, 출판문화원, 2016.
김형심(2007), 청소년의 문화활동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머니투데이, "유튜브에서 봤어" 그대로 따라하는 아이들…이런 훈련 필요합니다,(2022.07.18.)
용인시민신문, 청소년 소비문화의 행태와 해결방안,(2013.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