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진로상담 개요
1.1. 진로, 직업, 진로발달, 진로상담의 개념 이해
1.1.1. 진로의 정의와 특징
진로(career)는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이다. 즉, 진로란 "일을 통해 무엇인가를 축적해 놓은 직업적 경력"이며, 과거뿐 아니라 앞으로 생애의 모든 단계에서 쌓아 가야 할 '행로'를 의미한다.
진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이 일생동안 거쳐가는 다양한 경험과 활동들을 포함한다. 둘째, 일과 관련된 활동이나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 기술, 태도 등 개인의 직업적 발달과정을 의미한다. 셋째,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넷째, 개인의 관심사, 흥미, 가치관, 능력 등 개인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다섯째, 개인의 생애 전반에 걸쳐 지속적이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진로는 단순히 직업을 선택하거나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일생동안 거치게 되는 다양한 직업 및 직무 경험을 통해 변화·발전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직업의 정의와 특징
직업이란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한 일"이다. 즉,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의 종류로서 매일·매주·매월 주기적으로 행하는 일을 말한다. 직업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은 보수를 전제로 한다. 즉, 생계유지를 위해 돈을 벌 수 있는 활동을 의미한다. 둘째, 직업은 지속적이고 일상적인 경제 및 사회 활동이다. 정기적으로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한다. 셋째, 직업은 개인의 전문성과 기술을 발휘하는 활동이다. 개인이 가진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한다. 넷째, 직업은 개인의 정체성과 관련된다. 개인은 자신의 직업을 통해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인정받으며, 자아실현을 이루어 나간다. 다섯째, 직업은 개인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직업 선택에 따라 개인의 생활방식과 사고가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직업은 개인의 생계유지, 전문성 발휘, 정체성 형성, 생활양식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1.3. 진로발달의 개념
진로발달의 개념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 목표에 접근해 가고 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청소년 진로지도의 주요 목표 중 하나가 바로 진로발달이다.
진로발달은 개인이 생애에 걸쳐 겪게 되는 직업 선택 및 준비, 직업 세계 적응 등의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개인은 자신의 자아개념과 직업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직업을 선택하여 직업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이때 개인의 적성, 흥미, 가치관 등이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진로발달은 Ginzberg, Super, Tiedeman 등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이론화되었다. 이들은 진로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였는데, 크게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등의 단계로 구분된다. 각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직업을 선택하며, 그에 따른 직업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는 진로 선택을 위한 교육적 수행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 시기의 진로발달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 스트레스 속에서 전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고민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진로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도와줄 필요가 있다.
종합하면, 진로발달은 개인이 생애에 걸쳐 직업 선택 및 준비, 직업 생활 적응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진로 목표에 접근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청소년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이 시기의 진로발달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1.1.4. 진로상담의 정의와 특징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진로 계획, 진로·직업의 선택과 결정, 실천, 직업 적응, 진로 변경 등의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이다. 진로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만나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혹은 "일이나 직업과 관련된 내용에 초점을 두거나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중심으로 생애 진로의 발달과정상에 있는 개인을 도와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진로교육법」(2015)에서는 "학생들에게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진로에 관한 조언과 지도 등을 하는 활동(온라인으로 하는 활동 포함)"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진로상담은 개인의 진로 발달과 선택, 결정, 실천 등을 돕기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호작용하며 진행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청소년 진로상담의 필요성
1.2.1. 21세기 진로 변화와 진로상담의 요구
21세기는 디지털 혁명 이후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잘 관리해야 하는 시대이다. 이에 따라 경력관리의 책임이 조직에서 개인으로 옮겨지면서 개인이 어떻게 생애 동안 일자리 변화에 잘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새로운 과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조직에서 개인의 진로를 관리하고 보장해주었지만, 현재는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나가야 한다. 이에 따라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개인이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개인의 진로관리능력과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21세기 직업 세계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전통적인 일생일터의 개념이 사라지고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가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직장의 개념도 사라지고 있으며, 개인이 여러 번의 직장을 옮기며 경력을 쌓아가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더불어 비정규직, 프리랜서 등 새로운 고용형태도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21세기 진로 변화는 개인의 진로 개발과 관리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개인은 자신의 진로 목표와 경력 경로를 스스로 설계하고 실천해나가야 하며, 직업 세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개인의 진로 관리와 발달을 지원하는 진로상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1.2.2. 청소년기 진로 고민과 진로상담의 중요성
우리나라 청소년은 입시 스트레스 속에서 전생애적 관점에서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다. 이로 인해 '내가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가', '내 삶 속에서 일이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와 같은 진정한 진로 교육의 주제와 분리되어왔다. 대학 진학 후에도 여전히 구체적 진로 대안이 없거나, 전공과 적성의 불일치, 취업 걱정, 직업 선택 및 구직 방법, 진로 결정에 대한 부모와의 갈등, 진로 계획 실천의 어려움 등 다양한 진로 고민에 직면하고 있다. 이처럼 대학 진학 위주의 접근이나 대학 진학 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단기적 관점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진로교육법」(2015)은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실현하여 국민의 행복한 삶과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진로 고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진로상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3. 진로상담의 목표
1.3.1. 자기이해 증진
진로상담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자기이해 증진'이다. 개인이 적절한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 특성 및 주변 환경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적이다. 진로상담은 이러한 자기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자기이해 증진은 내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인식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개인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선호도, 흥미, 가치관 등 다양한 특성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직업 선택 시 자신에게 적합한 선택을 내릴 수 있다. 이를 위해 진로상담 과정에서는 성격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또한 상담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의 가치관, 흥미, 능력, 적성 등을 종합적으로 탐색한다. 먼저 가치관의 경우, 진로와 관련된 개인의 지향점, 신념, 목표 등에 대해 상담한다. 내담자가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 가치관이 진로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다음으로 흥미 영역에서는 내담자가 어떠한 활동이나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한다. 흥미는 직업 선택 및 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고유한 흥미 영역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흥미검사 등의 심리검사 활용과 더불어 내담자의 과거 경험과 현재 관심사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진다.
또한 내담자의 능력과 적성에 대한 파악도 이루어진다. 어떠한 분야의 과제를 수행할 때 내담자가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지, 어떤 활동에서 뛰어난 수행을 보이는지 등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잠재력과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진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이처럼 진로상담에서는 내담자 개인의 다양한 특성과 특질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 선택과 진로 발달 과정에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1.3.2. 직업세계 이해 증진
진로상담에서 '직업세계 이해 증진'은 매우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청소년들이 장래에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첫째, 청소년들은 변화하는 직업 세계의 특성과 요구 사항을 이해해야 한다. 최근 들어 과학기술의 발달로 직무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직업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등장하는 새로운 직종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에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역량들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둘째,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 분야와 직무의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단순히 직업명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직업의 업무 내용, 근무 환경, 필요한 자격 및 능력, 보수 수준, 발전 가능성 등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 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