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욕구변화 표본추출이 필요한지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 및 직장생활 변화
1.1.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1.2.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변화: 설문조사 사례
1.3.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
1.4.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1.5. 대구시민 대상 설문조사 사례: 코로나로 인한 일상 및 직장생활 변화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변화
2.1. COVID-19 이후 학교 교육의 필요성
2.2.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의 의미와 한계
3. 코로나19와 마케팅 전략
3.1. 시장세분화
3.2. 표적시장선정
3.3. 포지셔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 및 직장생활 변화
1.1.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가 중국을 넘어 아시아, 유럽, 미주까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우리나라의 일상생활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코로나19 관련 이슈로 온 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떠들썩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월 말 첫 확진자가 발생했고, 석 달째 지속적으로 환자가 늘면서 산업은 물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바꾸고 있다. 많은 이들의 일상이 활기를 잃었으며, 사람들은 이동 동선을 최소화하며 '집콕' 중이다. 재택근무를 권하는 기업들도 많으며, 아이들의 개학도 여러 차례 연기되었다. 사람들로 가득했던 번화가와 쇼핑몰은 텅 비었고, 마스크와 손소독제 품귀 현상이 일어났다. 대부분의 문화생활이 멈췄고, 각종 행사와 모임들이 취소되거나 연기되었다. 이에 따라 워킹 맘 A씨 가족은 한 달 넘게 모두가 집 안에서 생활하며,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 배달음식 주문 등으로 생활에 적응해 나가고 있다. 또한 주부 B씨는 코로나19 현황을 수시로 체크하며 가족의 면역력 증진과 개인위생관리에 신경 쓰고 있다. 직장인 C씨는 여행 계획 취소와 출장 취소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OTT 서비스 이용과 명상 등으로 극복하려 노력하고 있다.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외출 자제,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모임·회식 취소, 외식 자제 등의 응답이 증가하였다. 반면 음식 주문배달과 홈쇼핑·인터넷쇼핑을 늘렸다는 응답은 증가세를 보였다. 동네 카페·음식점과 다중이용시설 방문경험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중이용시설인 술집에서의 마스크 착용률이 다른 장소에 비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숨 쉬는데 방해가 되거나 발음과 목소리 전달이 잘 안 되는 등의 이유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2.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변화: 설문조사 사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외부 활동도 위축된 것이 이번 조사에서 확인되었다. 외출을 매우 자제했다는 응답은 한때 29%까지 낮아졌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50%로 다시 높아졌다. 이 외에도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58%), 모임·회식 취소(55%), 외식 자제(49%) 등 주요 항목에서 '매우 그렇다'는 응답이 늘었다. 반면 음식 주문배달과 홈쇼핑·인터넷쇼핑을 늘렸다는 응답은 증가세를 보였다.
동네 카페·음식점과 다중이용시설 방문경험 있다는 응답, 한달 전 대비 크게 줄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수도권의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은 밤 9시 ~새벽 5시까지는 포장·배달만 가능하고, 프랜차이즈형 커피·음료전문점은 실내 취식이 금지되었다. 이러한 제한 조치 결과, 직전 2주 간 동네 카페나 음식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한달 전 대비 27%포인트나 감소(79% → 52%)하였다. 다중이용시설 방문(64% → 37%), 지인과의 모임, 회식(46% → 20%), 예배 등 종교 모임(32% → 14%) 등 다른 활동 경험 역시 큰 폭으로 줄었다.
1.3.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동영상 시청, 재택근무, 비대면 교육 등 비대면 활동이 확대되었으며, 이는 소비생활의 변화로도 이어졌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 시대의 일상 변화 양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온라인 내 '일상' 키워드 언급량이 크게 감소했다. 2018년 1분기와 2019년 1분기에는 각각 1,458만 건, 1,389만 건이었던 '일상' 키워드 언급량이 2020년 1분기에는 746만 건으로 46% 감소했다. 특히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인스타그램에서의 '일상' 언급량 감소 폭은 더 컸다. 2019년 1분기 1,210만 건이었던 언급량이 2020년 1분기에는 582만 건으로 52% 감소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인들과 공유할 만한 일상 경험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일상의 단면들이 확인된다. 먼저 졸업식과 입학식이 취소되거나 간소화되면서 화훼농가와 꽃도소매상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2019년 1분기 '일상'-'꽃다발' 언급량은 31,687건, '일상+꽃집' 언급량은 27,505건이었으나 2020년에는 상위권에서 사라졌다.
또한 재택근무와 온라인 개학 등 '집콕' 생활이 이어지면서 식사 해결이 큰 고민거리가 되었다. '일상' 연관어로 '밥', '오늘뭐먹지', '삼시세끼' 등이 상위권에 등장했는데, 이는 2019년에 비해 각각 48%, 약 두 배 증가한 수치이다.
봄꽃 나들이 등 춘계 여행과 문화생활도 취소되거나 제한됨에 따라 2019년 1분기 '...
참고 자료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Living sence, FEATURE, 2020.4.1.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4.23.
대구시민 대상 설문조사 사례, 조선일보, 박원수 기자, 입력 2020.07.15.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보건복지부, 2020.07.1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무엇이 달라졌을까? 일상 속 변화 한눈에 살펴보기, 라이프앤톡 2020.5.25.
수출경제 영향 사례 : 코로나19에도 농식품 수출 3.8% 증가 : 김치, 라면 등 우리나라 대표 식품, 신남방국가·미국 등에서 수출 호조,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서지영 외 3명,『기아자동차 K5의 포지셔닝 성공사례 - 변화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주도하다 -』, 2011.
정연승 외 2명,『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국내 중ㆍ대형차 시장의 고객세분화』,2013.
김재휘, 권도희,『제품 포지셔닝에 따른 효과적인 판매전략: 평가모드와 제품 배치 조직화를 중심으로』, 2015.
https://news.koreadaily.com/2020/07/12/economy/economygeneral/8466556.html
류정일,『[코로나가 바꿔놓은 생활 경제 현장] 복권이 안 팔린다』, 중앙일보, 2022.07.12.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428500002
윤창수,『“가슴골 관심없어”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여성 속옷』, 서울신문, 2021.04.28.
https://www.idaegu.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2297
박명호,『[박명호 경영칼럼] ‘노무현 마케팅’ vs ‘퀀텀 마케팅’』, 대구신문, 2022.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