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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직장생활에서 매우 크다. 취업검색엔진 잡서치가 남녀 직장인 6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장인 인간관계 의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91.4%가 '인간관계 만족도가 회사업무에 영향을 준다.'고 믿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매우 큰 영향을 준다.'가 47.6%로 절반에 육박했고,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도 43.7%에 이르렀다. 성별로 보면 '매우 영향을 준다.'에 남자가 53%로 여자 44% 보다 9%p 더 많은 표를 던져,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를 좋게 유지하면 조직 내 평판도 좋게 유지되기 때문에 업무 시 원활하게 협업을 할 수가 있으며 성과도 높게 평가받을 가능성이 높다.
1.2. 인간관계 수단 소개
인간관계 수단 소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이다.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은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의 수단이다. 상대방의 깊은 관심과 욕구를 파악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상대편과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불가능하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자기 자신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상대방의 가치를 이해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이다. 인간관계에서 약간의 친절함과 공손함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작은 불손, 불친절, 하찮은 무례 등은 인간관계의 큰 손실의 시작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대편의 사소한 불편에 깊은 관심을 보여주고, 사소한 성공에 큰 찬사와 기쁨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약속 이행이다. 책임감 있게 약속을 지키는 것은 인간관계의 신뢰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중요한 약속을 해놓고 이를 어기는 경우 상대는 더는 그 사람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며, 다음에 어떤 약속을 하더라도 그를 믿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약속은 매우 조심스럽게 해야 하며, 지키지 못할 약속은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넷째, 기대의 명확화이다. 거의 모든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은 역할과 목표에 대한 갈등과 애매한 기대로 인해 발생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자기에게 부과되는 기대를 파악하여야 하며, 사람들은 이 같은 기대를 통하여 상대방을 판단하려고 한다. 처음부터 기대를 분명하게 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언행일치이다. 상대방을 이해하고, 사소한 것에도 관심을 가지고, 약속을 지키고, 기대를 명확히 하고, 이를 지켜도 만일 자신이 이중적인 인격을 가졌다면 신뢰를 구축하기 어렵다. 신뢰에 있어서 언행일치는 정직보다도 더 중요하며, 정직은 사실대로 말하는 것으로 언행일치는 말한 대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여섯째, 진지한 사과이다. 내가 상대방의 신뢰를 깨는 행동을 했을 때는 진지한 사과를 해야 한다. 사과할 때에는 동정심이 아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사과를 하여야 하며, 이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진심이 담긴 사과를 하더라도 그것이 반복된다면, 불성실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서 신용을 깨뜨리게 된다.""
2. 인간관계의 기본 수단과 경험 사례
2.1.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2.1.1. 의미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것은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상대방의 깊은 관심과 욕구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존중하여 자신도 중요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 관점에서 상대방의 가치를 이해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2.1.2. 사례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하지만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직장 생활에서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자칫 불이익을 받을 우려도 있다. 특히, 염치없이 상대방에게 일을 떠넘기는 경우에 일을 받는 입장에서 상대방을 이해한답시고 봐주기 시작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위한 자세는 필요하다. 조직에서 개인적인 이익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을 이해하고 협업하는 것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필수이기 때문이다.
2.2. 사소한 일에 대한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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