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성지도의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인성교육
1.1.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
1.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중요한 인성적 측면
1.3. 전인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차이점
1.4. 생활지도 및 상담에서의 적용
2. 태권도를 활용한 인성교육
2.1. 태권도의 정의와 특징 및 교육적 가치
2.2. 태권도 수련과 인성교육
2.3. 태권도 수련생들을 위한 인성교육 방안
2.3.1. 아동 인성발달 척도
2.3.2. 아동 인성발달 척도를 활용한 인성교육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인성교육
1.1.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
보육교사가 갖춰야 할 좋은 인성이란 먼저 "인간에 대한 애정과 믿음"이다. 교육은 미숙한 인간을 대상으로 지식과 지혜를 전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애정과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 과정에서 회의를 느끼거나 부적절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소명감"이다. 유아를 바르게 교육하고 사회화시키는 것은 사회적으로 큰 의미와 가치가 있는 일이지만, 이 과정에는 상당한 희생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을 견디어내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에게 중요한 "긍정적 자아개념"이다. 긍정적인 자아인식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민하며 발전해나갈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낡은 방식으로 유아와 관계를 형성하거나 교육을 담당하게 되어 유아의 성장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1.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중요한 인성적 측면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기에 중요한 인성적 측면은 자애, 지혜, 절제이다. 자애란 다른 사람과 가까이 지내며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속성을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유아와의 친밀감 형성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유아가 가정과는 다른 새로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자애로운 인성을 함양하지 못해 유아와의 정서적 거리를 좁히지 못할 경우, 유아의 사회화를 제대로 도울 수 없을 뿐더러 보육교사 본인 역시 업무에 대해 어려움과 힘겨움 등의 부정적 감정을 느끼기 쉽다. 지혜란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인지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유아와 친밀하게 지내는 것을 넘어 유아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규칙 등을 제시하고 학습시켜야 한다. 보육교사가 아무런 지식과 이해 없이 유아를 돌보며 교육할 경우, 발달 단계나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맞지 않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돌봄과 교육의 효율성이 감소할 수 있다. 절제란 용서와 겸손, 신중성, 자기조절 등을 포괄하는 인성 요소로서, 극단적인 독단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안전장치와도 같은 덕목이다. 유아는 아직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거나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데에 미숙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 속에서도 끊임없는 돌봄과 교육,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보육교사가 절제를 함양하지 못하고 있다면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피로감 및 감정적 충동 등을 적절히 관리하기 어려울 것이다.
1.3. 전인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차이점
전인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전인교육은 학생들이 교육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지도하고, 학생들의 도덕적 가치와 인성을 강조하는 교육 철학이다. 이러한 교육 철학에서는 학생들이 지적, 도덕, 물질적으로 성숙해가는 과정에서 전인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따라서 전인교육적인 생활지도 및 상담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역할과 책임, 도덕적 가치, 인성 등을 강조하며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발전해 나가도록 지원한다.
반면, 회복적 생활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가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철학이다. 이러한 교육 철학에서는...
참고 자료
『보육교사 인성교육 매뉴얼』, 박준희, 리바이벌북스, 2019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막으려면? 외부 지원체계 마련 절실"」, 권현경, 2021, 베이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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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na.co.kr/view/AKR20171113087100007?input=119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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