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통합과학 수업 계획
1.1. 평가 계획
1.1.1. 평가의 목적
'통합과학'에서는 탐구 및 실험 학습을 통하여 과학의 핵심 개념 이해 및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과 같은 과학과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둔다.""
1.1.2. 평가의 방향과 방침
'통합과학'에서는 과학의 핵심 개념의 이해, 과학의 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과학과 핵심 역량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가. 과학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나.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 학습 능력 등과 같은 과학과 핵심 역량을 평가한다.
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라.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및 논술형, 관찰, 보고서 검토, 실기 검사, 면담,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마. 평가는 창의 융합적 문제해결력 및 인성과 감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소재나 상황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활용한다.
바. 평가는 개별 평가와 더불어 협동심을 함양하기 위한 모둠 평가를 실시한다.
사.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가 될 수 있도록 가능하면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한다.
아. 평가는 설정된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자. 평가는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과 도구 개발, 평가의 시행, 평가 결과의 처리,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의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1.1.3. 평가 유의사항
평가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준하여 평가를 실시하며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 신뢰도를 확보하도록 한다. 평가는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하여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지 않는다. 학기 초에 교과목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하고, 이에 근거하여 평가문항(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을 출제하여야 한다. 학기 초에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시기·영역·요소·방법·횟수·세부기준(영역별 배점과 채점기준)·반영비율, 부정행위 예방 대책과 부정행위자(협조자 포함) 처리 절차 및 처리 기준,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인정점 포함) 등을 사전에 공지한 후 평가를 실시한다. 단,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수정하여 평가 실시 전에 재공지한다. 평가실시에 있어 편향된 이념, 종교, 다문화, 남녀차별, 계층갈등 조장 등 편향성 평가 문항을 출제하지 않는다.
1.2. 평가의 종류와 반영비율
1.2.1.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비율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비율은 다음과 같다. 지필평가는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수행평가는 전체의 40%를 차지한다. 지필평가는 1차와 2차로 구성되어 있는데, 1차 지필평가와 2차 지필평가가 각각 30%씩을 차지한다. 수행평가는 '원소와 화학결합' 평가와 '운동량과 충격량 탐구 활동' 평가가 각각 20%씩을 차지한다. 지필평가 중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가 선택형 평가보다 많은 비중인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평가 계획은 학생들의 과학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기르기 위해 수립되었다."
1.2.2. 평가 영역 및 성취기준
평가 영역 및 성취기준은 '통합과학'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주요 내용과 도달해야 할 수준을 의미한다. 이 통합과학 수업 계획에서는 다음과 같은 평가 영역 및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물질의 규칙성과 결합 영역에서는 [10통과01-01] 지구와 생명체를 비롯한 우주의 구성 원소들이 우주 초기부터의 진화 과정을 거쳐서 형성됨을 물질에서 방출되는 빛을 활용하여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01-02] 우주 초기의 원소들로부터 태양계의 재료이면서 생명체를 구성하는 원소들이 형성되는 과정을 통해 지구와 생명의 역사가 우주 역사의 일부분임을 해석할 수 있다, [10통과01-03] 세상을 이루는 물질은 원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원소들의 성질이 주기성을 나타내는 현상을 통해 자연의 규칙성을 찾아낼 수 있다, [10통과01-04] 지구와 생명체를 구성하는 주요 원소들이 결합을 형성하는 이유와 원소들의 성질에 따라 형성되는 결합의 종류를 추론할 수 있다, [10통과01-05]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산소, 물, 소금 등이 만들어지는 결합의 차이를 알고, 각 화합물의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을 평가한다.
둘째, 자연의 구성 물질 영역에서는 [10통과02-01] 지각과 생명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광물과 탄소 화합물은 특정한 규칙에 따라 결합되어 만들어진다는 것을 논증할 수 있다, [10통과02-02]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들은 기본적인 단위체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형성됨을 단백질과 핵산의 예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02-03] 물질의 다양한 물리적 성질을 변화시켜 신소재를 개발한 사례를 찾아 그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을 평가한다.
셋째, 역학적 시스템 영역에서는 [10통과03-01] 자유 낙하와 수평으로 던진 물체의 운동을 이용하여 중력의 작용에 의한 역학적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10통과03-02] 일상생활에서 충돌과 관련된 안전사고를 탐색하고 안전장치의 효과성을 충격량과 운동량을 이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는 성취기준을 평가한다.
넷째, 지구 시스템 영역에서는 [10통과04-01] 지구 시스템은 태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