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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활동참여의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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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여가활동참여의 감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간호학 실습사례
1.1. 우울증 사례
1.1.1. 간호진단
1.1.2. 간호계획
1.1.3. 간호수행
1.1.4. 간호평가

2. 조현병 사례
2.1. 정의 및 특성
2.2. 원인
2.3. 증상
2.4. 진단
2.5. 치료
2.5.1. 약물치료
2.5.2. 정신치료

3. 노인대상자 사례연구
3.1. 신체 검진 및 사정
3.1.1. 개인 정보 사정
3.1.2. 건강 요소 사정
3.1.3. 신체 사정
3.2. 간호진단
3.3. 간호계획
3.4. 간호수행
3.5. 간호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신간호학 실습사례
1.1. 우울증 사례
1.1.1. 간호진단

간호진단은 대상자의 건강문제나 건강증진을 위한 기회에 대해 간호사가 내리는 임상적 판단이다. 대상자의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간호중재의 기초를 제공한다.

본 사례에서 간호진단은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로 도출되었다. 이는 대상자의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를 통해 확인된 건강문제이다.

대상자는 "귀찮으니까 나를 잘 돌보지 않게 돼", "누워있다 보면 잠이 오고 처지고,, 그냥 할 일이 없다 보니 잠을 자게 되네...", "안가. 사람들하고 어울리기 싫어. 귀찮아", "그냥 다 하기 싫고 똑같은 소리뿐이야." 등으로 표현하며 우울감과 의욕저하를 호소하였다.

또한 관찰 결과 대상자의 태도가 무기력해 보이고, 감정 기복이 심하지 않으며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모습, 프로그램 참여를 권장하나 거부하고 병실에 누워있기를 원하는 등의 행동이 나타났다. 이는 대상자의 여가활동 참여가 감소되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대상자의 핵심 건강문제는 우울감과 의욕저하로 인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이며, 이는 간호진단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로 표현할 수 있다.


1.1.2. 간호계획

간호 계획

대상자의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 간호진단에 대한 간호계획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여가활동 참여와 관련하여 우울 및 의욕저하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계획은 크게 진단적, 치료적, 교육적 중재로 구성된다.

진단적 중재로는 대상자가 여가활동에 대해 느끼는 관심, 흥미에 대해 사정하여 대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를 발견하는 것이다. 또한 대상자의 우울정도를 파악하여 간호를 효율적으로 계획하는데 필요하다.

치료적 중재로는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수립하고, 대상자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수용적 태도를 전달하며,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이나 감정의 원인에 대해서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또한 대상자가 여가활동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수립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대상자가 관심을 보이고 능력수준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참여를 격려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한다.

교육적 중재로는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여가활동 참여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대상자가 감정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활동요법과 같이 신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을 알리고 교육한다.

이러한 간호계획을 통해 대상자의 우울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참여의 감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1.1.3. 간호수행

대상자의 우울감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 참여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중재를 수행하였다.

첫째, 대상자와의 면담을 통해 대상자가 관심 있어 하는 활동을 파악하였다. 대상자는 평소에 액션 영화를 즐겨 보고 "야인" 소설책을 흥미롭게 읽었다고 말하였다. 또한 대상자의 피부가 약하다는 점과 대상자의 따님이 꾸밀 줄 모른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상자와 함께 립밤을 만드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대상자는 이 제안에 관심을 보였다.

둘째, 대상자를 위한 립밤과 따님에게 선물할 립밤을 직접 만들었다. 공병, 립스틱, 바셀린, 면봉, 드라이기, 스티커 등을 준비하여 대상자와 함께 만들었다. 이 과정을 통해 대상자는 직접 활동에 참여하면서 흥미와 동기를 느낄 수 있었다.

셋째, 병원에서 진행하는 요법 프로그램에 대상자가 참여하도록 격려하였다. 숨은 그림 찾기, 환자들과의 대화, 그림 색칠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지는 요법 프로그램에 대상자가 최소 2회 이상 참여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다른 환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대상자의 흡연실 이용 시 약 5분간의 산책을 격려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스트레스 관리와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퇴원 후 대상자가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 액션 영화 보기와 "야인" 소설책 읽기를 계획하였다.

다섯째, 대상자의 무력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자고 제안하였다. 그 결과 대상자와 함께 산책을 나가는 것에 성공하였고, 대상자는 이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었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의 식사 수발을 항상 보조하면서 라포 형성을 하였다.

여섯째, 여가활동을 통해 대상자의 기분이 좋아지고 상쾌해질 것이라고 교육하고 격려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가 여가활동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간호중재를 통해 대상자의 우울감 및 의욕저하와 관련된 여가활동 참여 감소를 해결하고자 하였다.대상자의 언어적 의사소통 장애 완화를 위해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중재를 수행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언어 능력(발음, 이해력, 표현력)을 사정한 결과 어눌한 발음과 단어 형태의 말하기 양상을 보였다. 또한 상대방의 긴 문장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비언어적 신호(우울감, 무력감)를 확인하였다. 가족들 이야기나 요양원과 관련된 과거에 대해 질문하면 한숨을 쉬며 말하기를 꺼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의사소통 패턴 및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높임말보다는 반말을 사용하여 단어로 끊어 말하는 것을 선호하였고, side rail을 내려 곁에 앉아 이야기 나누는 것을 선호하였다.

넷째,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의사소통의 진전 여부를 확인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단답형태로 말하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문장 형태로 말하는 빈도가 잦아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다섯째, 대상자가 말을 하고자 할 때 재촉하지 않고 차분히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며 격려하였다. 또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제스처)을 교육하고 활용하도록 격려하였다.

여섯째, 대상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한 문장, 단어 끊어 말하기를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짧게 자주 의사소통을 시도하였다.

일곱째, 대상자와 글쓰기를 통해 간단한 문장 쓰기를 유도하여 의사소통 성공 경험을 제공하였다. 글씨를 잘 쓰신다며 긍정적 피드백을 주었다.

여덟째, 대상자가 입모양을 알아보기 쉽도록 투명마스크를 착용하였다. 어눌한 발음이 있는 경우에는 또박또박 발음하여 교육하였다.

이와 같은 다각도의 간호중재를 통해 대상자의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1.1.4. 간호평가

간호 평가 기록지
환자는...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9판. 김성재 외, 학지사메디컬
서울아산병원 – 조현병(정신분열병)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78
서울대학교병원 – 조현병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56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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